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차베스의 '볼리바리안 혁명'은 이제 끝났는가?
차베스의 '볼리바리안 혁명'은 이제 끝났는가?
  • 로맹 밍구스/줄리앙 르보티에
  • 승인 2014.08.27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고 차베스 전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사망 이후 1년 반이 지난 지금, 베네수엘라 정부는 갈 길을 망설이고 있다.급진파와 개혁파 간의 갈등이 현 정권을 위협하는 결과를 낳게 될까?

올해 초 베네수엘라 정부에게 주어진 우선 과제는 정부의 단결력을 드러내 야권에 맞서고, 미국의 지지를 등에 업은 불안정화 시도에 맞서는 것뿐이었다.(1) 그러나 몇 주 전부터 베네수엘라 정권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차베스 정부 당시 고위직 인물들이 니콜라스 마두로 현 베네수엘라 대통령을 향해 날카로운 비판을 담은 공개서한을 발표하고 있어 정계가 들썩이고 있는 것이다.

이번에는 차베스주의 운동이 공적 논의의 대상이 된 것이 아니다.지금까지 차베스주의의 역사는 단절과 분리, 재구성의 연속이었다.2002년 사회주의운동당(MAS), 2010년에는 만인을 위한 조국당(PPT)이 분리되었고, 2005년에는 윌리엄 오헤다 당 후보가 돌연 사퇴를 발표하기도 했다.일종...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