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이건희 일가 없는 삼성그룹을 상상하라!
이건희 일가 없는 삼성그룹을 상상하라!
  • 정승일
  • 승인 2014.08.27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건희 회장이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지 100일을 넘기면서 ‘이건희 이후 삼성’에 대한 논의가 등장하고 있다.그가 세상을 떠나는 경우, 삼성그룹 기업지배구조의 재편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자유주의를 말하는 이들은 삼성그룹의 상속을 둘러싼 지배구조 재편 역시 ‘시장 원리’와 ‘사유재산권’ 원리에 맡겨야 한다고 말한다.그런데 그 ‘시장’이 무엇인가? 주식시장과 M&A 시장이다.그런데 주식시장과 M&A 시장의 논리에 따라 삼성그룹 같은 기업의 운명이 좌우되는 것을 과연 진보적이라 말할 수 있는가?

삼성그룹 같은 대기업들이 한국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따라서 재벌 일가의 상속 문제는 부유한 가문의 일반적인 재산 상속 문제와는 다르다.그것은 또한 삼성그룹이나 현대차그룹 같이 한국경제와 5천만 국민의 삶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는 거대한 기업그룹의 운명을 좌우하는...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정승일
정승일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