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조각 난 쿠르드 지역에서 새로운 연합이 탄생하다
조각 난 쿠르드 지역에서 새로운 연합이 탄생하다
  • 알랑 카발
  • 승인 2014.12.29 16:4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4년 여름부터 언론과 외교의 관심이 쿠르드 지역에 집중되고 있다.지난 6월 초 수니파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와 수니파 저항 세력 동맹군이 이라크 모술을 점령한 이후, 쿠르드자치정부(KRG)는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다.시리아 북부에서 이라크 당국 세력이 와해되고 이라크 제2도시 모술이 붕괴된 것은 실질적인 반응을 거의 이끌어내지 못한 반면, 스스로를 칼리프로 선포한 IS 지도자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의 새로운 공세 앞에 8월 중순경 쿠르드 민병대가 와해된 사건은 미국과 프랑스를 필두로 서방 열강들의 즉각적인 반응을 이끌어내었다.신자르 지방에서 야지디족이 겪은 고난, 니네베 주 기독교인들의 쿠르드 자치구역으로의 대이동, 그리고 IS군의 에브릴 주 진격 덕분에 예기치 않았던 규모의 동맹군이 모집되었다.(1) 쿠르드 정규군 페슈메르가는 직접 파병 및 외국 고문관이 이끄는 훈련 프로그램의 덕을 보고 있으며, 공습으로 인해 쿠...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알랑 카발
알랑 카발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