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박병원 전 은행연합회 회장, 경총 회장 ‘내정’
박병원 전 은행연합회 회장, 경총 회장 ‘내정’
  • 박태신 기자
  • 승인 2015.01.16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병원 전 전국은행연합회장이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으로 거론되고 있어 관련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 박병원 전 전국은행연합회장

16일 경총에 따르면 경총은 박 전 회장을 신임 회장으로 내정하고 수락 의사를 타진하고 있다. 경총은 박 전 회장을 두고 경총을 이끌 적임자라 판단하고 있으며, 신임 회장직을 제안했다. 그러나 아직 박 전 회장은 회장직 최종 수락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회장이 경총 회장직을 수락할 경우 역사상 처음으로 비기업인 출신이 회장을 맡게된다.
 
박 전 회장은 경기고와 서울대 법학과를 졸업했으며, 행정고시 17회 출신이다. 그는 1975년부터 경제기획원에서의 공직생활을 시작으로 재정경제부 경제정책국장, 차관보, 제1차관을 역임한 바 있다. 이어 지난 2007년부터 1년3개월 동안 우리금융지주 회장을 역임하다 이명박 정부의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으로 자리를 옮긴 인물이다.
 
그는 지난 2011년부터 지난해 11월까지 은행연합회 회장을 역임했으며, 지난 2012년 금융·보건의료·교육·IT·디자인 등 32개 업종별 단체를 모아 서비스총연합회를 결성하고, 초대 회장을 지내고 있다.
 
한편, 경총은 지난해 2월 이희범 회장이 사임한 후 지난 11개월 동안 회장 공백기를 지냈다. 경총은 이희범 전 회장 후임으로 이장한 종근당 회장, 이웅열 코오롱 회장, 김윤 삼양사 회장 등에게 회장직을 제안했으나 이들 모두 고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경총은 김영배 상임부회장이 직무대행을 이어오고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박태신 기자
박태신 기자 report8@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