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아프리카에도 평화의 봄이 찾아올 수 있을까?
아프리카에도 평화의 봄이 찾아올 수 있을까?
  • 필립 레이마리
  • 승인 2015.03.04 11:41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가장 극렬한 분쟁지역 여덟 곳 가운데 일곱 곳이 아프리카에 위치해 있고, 그곳에 유엔평화유지군의 거의 전 병력이 배치되어 있다.하지만 아프리카연합(African Union)이 아프리카인들을 보호할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이 이미 오래 전에 판명되어 그 역할을 미국과 프랑스가 맡고 있는 상태다.이러한 가운데 아프리카 국가들의 병력으로 구성될 긴급기동부대가 올해 창설될 예정이다.

“모두 아프리카 대륙을 세계의 전략적 미래로 인식하고 있다.그런데 아프리카인만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고 있다!” 지난 12월 중순, 세네갈의 수도 다카르에서 개최된 국제 아프리카 평화안보 포럼을 주최한 범아프리카 전략연구소의 세이크 티티안 가디오 소장은 이렇게 말하며 안타까움을 토로했다.평화안보 포럼은 아프리카에서는 처음 열린 비공식 회의로, 다른 지역에서 열리는 회의처럼 400여 명의 군 장성, 정치지도자,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필립 레이마리
필립 레이마리 언론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