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샤를리 그 후 음흉한 책략
샤를리 그 후 음흉한 책략
  • 피에르 랭베르
  • 승인 2015.04.01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는 기록해 줄 것인가? 파리에서 발생한 테러에 분노해서 지난 1월 11일, 4백만 명의 프랑스인들이 결집해 시위를 한 것이 마크롱(Macron) 법안에 찬성하기 위해서였다고 말이다.얼핏 보아도 샤를리 에브도에서 발생한 살인과 이 법안과는 관련성이 있어 보이지 않는다.그 법안이라는 것이 주일에도 일하는 것을 허용하고, 대량해고를 용이하게 하고, 공항을 민영화하고, 노조를 짓밟는 사장단들의 구속수감 형을 폐지한다는 내용 아닌가.

관련성을 찾지 못해 옹색해진 나머지 로비스트 집단의 대표자가 그 위대한 행진이 있던 바로 다음 날부터 베엠에프비지니스(BFM Business) 방송국의 초대 손님으로 나와서 이렇게 설명했다.“최근 발생한 사건들과 관련해서 전 국가적 단결심을 보여준 역량은 이 법안들에 대해 투표하는 일에까지 연장되어야 합니다.경제를 자유화해야 할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됐는데, 그 행진에서 이미 그 전조가 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피에르 랭베르
피에르 랭베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