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통일헌장이 하버마스의 손을 거친다면
통일헌장이 하버마스의 손을 거친다면
  • 이현운
  • 승인 2015.04.01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근혜 정권은 오는 8월 15일 광복절에 ‘국민의 통일공감대 확산’을 위해 통일헌장을 발표할 예정이다.전문가들이 모여 만든 초안은 이미 완성되었다고 한다.과연 통일헌장이 제정되면 우리 국민의 통일공감대가 확산되고, 우리의 오랜 숙원인 통일에 더욱 가까워질 수 있을까? 분단 70주년을 맞는 지금, 탈분단을 넘어 통일의 시대로 가기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명상도(부분)>, 2007-2010 - 정복수 상식적인 말이지만, 통일은 헌법 제4조에 명시되어 있는 중요한 국가적 과제이다.정부는 한민족의 가치, 경제적 이익, 인권보호 등을 통일의 필요성으로 제시한다.그러나 통일에 대한 우리 국민의 반응은 미온적이다.2013년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이 실시한 통일의식조사에서는 통일의 필요성을 묻는 질문에 ‘매우 필요하다’가 23.6%, ‘약간 필요하다’가 31.3%로, 긍정적 답변은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이현운
이현운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대학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