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朴대통령, 출국 전 '성완종 파문' 추가 입장표명 할까
朴대통령, 출국 전 '성완종 파문' 추가 입장표명 할까
  • 김준희 기자
  • 승인 2015.04.15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근혜 대통령. ⓒ 뉴스1

박근혜 대통령이 오는 16일 중남미 4개국 순방길에 오를 예정이다. 이에 세월호 참사 1주기가 되는 날에 해외로 순방을 나간다는 비난의 목소리와 함께, '성완종 파문'과 관련된 입장표명을 할지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자살하며 공개된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로 인한 파문은 허태열·김기춘 두 명의 전직 대통령 비서실장과 새누리당 홍문종 의원(대표적 친박세력)에 이어 이완구 국무총리까지 겨냥하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에는 이 총리의 이름만 적혀있었지만, 이후 지난 2013년 재보궐 당시 현금 3천만원을 '비타 500' 박스에 담아 건넸다는 성 전 회장의 육성 폭로가 공개됐고 이어 구체적인 돈 전달 정황에 대한 증거까지 나오고 있다.

이번 사태는 자신을 향한 정권 차원의 기획 사정이라 여긴 성 전회장의 '보복성 주장'으로 결론짓기에는 갈수록 여권에 불리한 쪽으로 가고 있고, 자칫 현 정권의 도덕성이 타격을 받을 수도 있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이 총리는 의혹과 관련해 전날 국회 대정부질의에서 "돈을 받은 증거가 나오면 목숨을 내놓겠다"며 결백을 주장했지만, 야당뿐 아니라 여당에서도 이 총리의 자진사퇴가 공개적으로 흘러나오고 있다.

이 총리의 사퇴론으로까지 논란이 확산되자 박 대통령은 상당히 난처한 상황에 맞닥뜨렸다.

하지만 청와대 내부에서는 적어도 박 대통령이 중남미 순방 기간(16~27일)에는 이 총리가 현직을 유지해야 한다는 쪽의 의견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의 이런 분위기는 아직 의혹만 난무하는 상황에서 검찰 수사를 통해 진실이 조금이라도 드러나야 이 총리의 거취 문제를 결정할 수 있다는 쪽으로 방향을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이 총리가 현 시점에서 자진사퇴를 할 경우 의혹을 인정하는 것으로 보일 수 있다는 우려도 고려된 것으로 보인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