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이완구 사의표명 '국정·정국 요동 불가피'
이완구 사의표명 '국정·정국 요동 불가피'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4.21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금품수수 의혹을 받아온 이완구 국무총리가 지난 20일 끝내 사의표명을 하면서 정국이 요동칠 전망이다.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이 총리의 사의표명까지 불러오면서 국정의 혼란 상태가 일정부분 이어질 것으로 보이는 데다 여드레 앞으로 다가온 4·29 재·보궐 선거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21일 청와대와 총리실 등 복수의 관계자에 따르면, 이 총리는 전날(20일) 밤 중남미를 순방 중인 박근혜 대통령에게 총리직 사퇴 의사를 전달했다. 박 대통령은 오는 27일 순방에서 귀국하는 대로 이 총리의 사의 수용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총리의 사의 표명은 성 전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지 11일 만에,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가 공개된 지 10일 만에 이뤄졌다.

이 총리는 최근 정치권을 뒤흔든 '성완종 리스트' 파문과 관련, 지난 2013년 4월 충남 부여·청양 재선거 당시 성 전 회장으로부터 3000만원의 불법자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야당은 물론 여권 내부에서조차 사퇴 압력을 받아왔다.

해외 순방 중인 대통령을 대신해 '국정의 2인자'로서 국정을 통할하는 이 총리가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이날 오전에 열리는 국무회의는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주재할 것으로 전해졌다.

이 총리는 박 대통령이 귀국해 사의를 수용하기 전까진 총리직을 유지하겠지만, 사실상 '사퇴'가 기정사실화된 '식물 총리'로서 국정 전반에 리더십을 발휘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이 이 총리의 사의를 수용하더라도 후임자를 지명하고, 후임자가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 임명동의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기까진 최소 한달 이상이 걸릴 것으로 전망돼 당분간 국정 혼란기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선 최 부총리의 대행 체제가 장기화될 가능성도 거론된다. 김철근 동국대 사회과학대 교수는 뉴스1과 통화에서 "박 대통령이 이 총리의 사의를 수용하더라도 당분간 총리를 바로 임명하지 않고 최 부총리 대행체제로 갈 가능성이 높다"며 "이번 사태로 인해 국민들의 도덕성에 대한 잣대가 더욱 높아질 것이기 때문에 총리를 뽑기도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나마 '성완종 리스트' 파문의 한가운데 서 있던 이 총리가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박 대통령으로선 하락하는 국정지지율을 일정 수준에서 멈추게 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관측된다.

김무성 대표를 중심으로 한 새누리당도 일방적인 '수세 국면'에서 반전을 위한 모멘텀을 찾게 됐다.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얼마 남지 않은 4월 재보선 일정만을 고려한다면 새누리당으로선 재보선에 집중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셈이기 때문이다.

김 교수는 "이 총리의 사의표명은 일단 이번 재보선에서 여권에게 플러스 요인이 될 것"이라며 "검찰 수사는 계속되겠지만, 이 총리의 사퇴로 민심이 이반되는 것을 어느 정도 멈추게는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이 총리의 사의표명을 이끌어내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김 대표의 정치적 입지도 공고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김 대표는 지난 16일 박 대통령의 중남미 순방 출국에서 앞서 이 총리의 거취 문제 등에 관한 당내 의견을 전달한데 이어, 20일에도 재차 '이 총리의 자진사퇴가 불가피하다'는 의견을 청와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전날(20일) 발표된 일부 여론조사에서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도 불구하고 김 대표의 차기 대권주자 지지율은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임건의안 제출 검토 등 이 총리에 대한 전방위적인 압박을 가해왔던 새정치민주연합은 일단 이 총리의 사의표명으로 대여(對與) 공세를 한층 더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광주 서구을 보궐선거 지원에 나선 문재인 대표는 이날 오전 10시 별도의 기자회견을 갖고 이 총리 사의표명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그러나 이 총리의 사의 표명 이후 여권이 꺼내들 반전 카드나 검찰 수사 과정에서 예상치 못하게 튀어나올지 모를 ‘리스트’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야 하는 고민스러운 상황도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어느 정도 예견됐긴 하지만, 이 총리의 사의표명이라는 변수가 4월 재보선 판세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아진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