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여야, 盧정부 성완종 특별사면 놓고 '장외공방'
여야, 盧정부 성완종 특별사면 놓고 '장외공방'
  • 김준희 기자
  • 승인 2015.04.22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른바 '성완종 리스트' 파문이 정치권에 큰 영향을 미치면서,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특별사면 전력도 덩달아 정치권 최대 현안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여야는 22일 성 전 회장이 참여정부 시절 두 차례 특별사면을 받은 것을 두고 서로에게 책임을 돌리며 장외공방을 벌였다. 

권성동 새누리당 의원은 22일 MBC 라디오에 출연, "성 전 회장은 2007년 11월 상고를 포기하는데 통상 상고를 포기하는 경우 사면해주겠다는 의사가 닿은 상태"라며 "대통령 선거 이전에 이미 상고를 포기한 것으로 봤을 때 이명박 인수위원회가 (사면을) 요청을 했다는 (야당의) 말은 새빨간 거짓말"이라고 주장했다. 

권 의원은 "이명박 인수위원회가 12월 19일 선거 이후 그 다음 날 결성되는데 사면은 12월 31일 날 이뤄진다"며 "그런 시간적인 간격으로 봤을 때 이명박 인수위원회의 요청으로 (사면이) 이뤄졌다는 얘기는 새빨간 거짓말로 제 경험에 비춰봤을 때 있을 수 없는 얘기"라고 설명했다.

권 의원은 이어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이었던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는 이 문제가 불거지자 사면은 법무부 업무일 뿐이라며 당시 청와대와 선긋기에 나섰다"며 "잘못이나 허물에 대해 솔직하게 인정하고 그렇지만 그 과정에서 금전 거래는 없었다고 밝히면 되는데 사면은 법무부 업무라는 식으로 얘기하는 것은 너무나 무책임하다"고 말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당 전략홍보본부장인 이춘석 의원은 "권 의원의 주장대로 증거가 있다고 하면 증거를 제시하면 된다고 생각한다"며 "만일 그래서 의혹이 있다고 하면 국정조사를 하면 되는 것인데 왜 이렇게 시끄럽게 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이 의원은 성 전 회장이 11월에 상고를 포기한 것에 대해서도 "그 당시 선거상황을 잘 아시겠지만 이명박 후보의 지지율이 55% 내외를 유지하고 2위 후보와는 엄청난 격차를 벌이고 있었기 때문에 이미 당선 된거나 다름없는 분위기였다고 생각한다"며 "또 성 전 회장만 사면대상에 있었다고 하면 여당의 주장이 일리가 있겠지만 그 당시 사면대상에는 이명박 당선인의 최측근인 양윤재 전 서울시부시장도 있었다"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이어 "성 전 회장이 이명박 인수위에 참여하는데 특별사면이 이뤄진 다음 날에 바로 인수위원 발표를 했다"며 "그 정도 상황이라면 당시 인수위가 전혀 관여하지 않았다고 하는 것은 이야기가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는 당시 사면도 안된 성 전 회장을 인수위에 포함시킬 정도였다면 당선인 측에서 사면을 미리 알고 있었을 것이란 의미로 풀이된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