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검찰, 성완종 최측근 박준호 전 상무 '긴급체포'
검찰, 성완종 최측근 박준호 전 상무 '긴급체포'
  • 박소은 기자
  • 승인 2015.04.22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최측근 중 처음으로 공개 소환된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가 22일 긴급체포됐다. 혐의는 증거인멸이다.

성 전 회장의 정치권 금품로비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지난 21일 박 전 상무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뒤 증거인멸 혐의로 긴급체포하고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했다. 

박 전 상무는 당초 오전 10시30분 출석할 예정이었지만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될 것을 예상하고 2시간 가량 늦은 낮 12시30분쯤 변호사와 함께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을 찾았다.

박 전 상무는 이날 오전 연락이 두절되면서 출석여부를 두고 혼선을 빚었지만 "변호인을 선임하느라 출석이 늦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검찰조사에 앞서 금품로비 비밀장부의 존재와 경남기업의 조직적 증거인멸 여부를 묻는 취재진들에게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는 없다"고 부인했다. 

성 전 회장의 정관계 로비 의혹이 사실인지에 대해서도 "그건 제가 말씀드릴 수 없다"며 "(돈 전달을 목격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박 전 상무는 2003년 경남기업에 입사해 지난 12년간 성 전 회장을 지근거리에서 보좌한 최측근 임원 중 한 사람으로, 지난 1997년 8월부터 이듬해 7월까지 추미애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비서로 일하는 등 야당 국회의원 4명도 보좌했다. 

그는 성 전 회장이 목숨을 끊기 사흘 전인 지난 6일 병원에 입원해 있던 윤승모 전 부사장을 만나러 갈 때도 동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 전 회장은 당시 윤 전부사장에게 홍준표 경남지사에게 1억원을 제대로 전달했는지 확인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 전 상무는 성 전회장이 숨지기 전날 밤인 8일 주재한 구속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 대책회의에도 참석했기 때문에, 수사팀은 박 전상무가 성 전 회장의 대외활동, 정관계 인사들과 만남 등 생전 행적과 일정을 가장 잘 아는 인물일 것으로 보고 최우선 소환대상으로 꼽았다. 

수사팀은 박 전 상무를 상대로 성 전회장의 금품로비 의혹을 집중 조사하고 경남기업의 증거인멸 시도 정황과 계열사 비자금 조성 의혹에 대해 추궁했지만 박 전 상무는 의혹 대부분을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남기업은 지난 15일 본사 압수수색을 앞두고 이틀 가량 회사 내부 CCTV를 꺼둔 채 증거자료를 밖으로 빼돌려 증거인멸한 의혹을 받고 있다. 

수사팀은 박 전 상무와 성 전 회장의 또 다른 측근인 이용기 비서실장 등 임직원들이 증거인멸을 주도한 것으로 의심하고 사실관계를 조사했다. 또 이 같은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21일 경남기업 등을 추가 압수수색한 바 있다.

수사팀은 또한 박 전 상무 등 성 전 회장 주변 핵심 인사들이 검찰 소환에 앞서 금품로비 의혹과 관련해 자신들의 혐의를 부인하기 위해 '말맞추기'를 했을 가능성도 염두에 두고 수사 중이다. 

또 박 전 상무는 그가 대표를 맡고 있는 계열사 대아건설과 온양관광호텔은 성 전회장의 비자금 조성 창구라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와 관련해 수사팀은 박 전 상무 조사를 시작으로 이 비서실장, 운전기사 여모씨, 수행비서 등 성 전 회장 최측근 인물들을 차례로 소환할 전망이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