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워싱턴의 균형 잃은 국제전략
워싱턴의 균형 잃은 국제전략
  • 아크람 벨카이드
  • 승인 2015.04.30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 달 간 폭격을 한 후, 사우디아라비아가 이끄는 연합군은 예멘 위기를 정치적으로 해결하면 좋겠다고 선언한다.그렇다고 해서 이란과 대치하고 있는 와하브 왕국이 후티족 반군에 대한 지상 공격을 배제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이런 전망은 동맹국들 사이에서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는 오바마 행정부를 불안하게 만들고 있다.

4월 말 워싱턴은 늦은 봄을 맞이하고 있다.그러나 벚꽃의 개화나 기온의 상승도 연방수도를 지배하고 있지만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근심스럽고 당황스런 분위기를 완화시키지 못하고 있다.의회 복도에서부터 매사추세츠 애브뉴나 코네티컷 애브뉴에 위치한 주요 연구센터의 회의실까지 “과연 근동에서는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으며, 미국이 근동에서 다시 진창 속에 빠지지 않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라는 똑같은 질문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시리아의 내전, IS(이슬람 국가) 조직의 살육 음모, 아랍 9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아크람 벨카이드
아크람 벨카이드 언론인이자 에세이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