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부르키나파소의 청년단체 ‘시민 빗자루’
부르키나파소의 청년단체 ‘시민 빗자루’
  • 다비드 코멜라
  • 승인 2015.04.30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폭력 저항운동을 지향하는 젊은이들이 조직한 시민 빗자루의 주도 하에 부르키나파소 시민들이 시위에 동참했다.결국 2014년 10월 시민 빗자루의 눈부신 활약으로 블레스 콩파오레 대통령을 축출시키는데 성공했다.

“비디오 영상을 통해 현실을 비판하는 건 전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하지만 국가의 현 상황을 개선시킬 수 있는 기회가 구체적으로 제시되면 다들 한걸음 뒤로 물러나기 십상이지요.” 스모키란 이름의 래퍼로 활동 중인 세르쥬 밤바라가 랩을 하듯 또박또박 끊어서 말한다.“우리 같은 경우에는 현실에 참여할 수밖에 없었습니다.왜냐하면 대중이 우리가 그런 역할을 해주기를 바랐기 때문이에요." 올해 43세인 이 뮤지션은 아프리카의 부정부패를 비난하는 내용의 음반을 제작한 장본인이다.(1) 그가 여기서 굳이 ‘우리’라고 지칭한 이유는 혼자가 아니기 때문이다.세르쥬는 레게 가수인 샘즈 케이 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