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세계지리: 경계에서 권역을 보다>
<세계지리: 경계에서 권역을 보다>
  • 박승규
  • 승인 2015.06.04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서평
▲ <세계지리: 경계에서 권역을 보다> IS가 벌이고 있는 국제적 테러리즘에 대한 공포가 우리 일상을 위협한다.미국 군대는 미국이 아닌 아프가니스탄에서 전투를 벌이고 이라크를 침공했다.아프리카에서는 전쟁으로 수백만 명의 인명이 희생되었고, 에이즈가 확산되면서 수백만 명이 더 죽어간다.유럽연합은 계속 팽창해가고 있고, 우리에게 익숙했던 유고슬라비아라는 국가 이름이 지도에서 사라졌다.네팔과 중국 스촨성에서는 지진으로 인해 수천 명이 목숨을 잃었고, 인도네시아와 일본에서는 쓰나미로 인해 수많은 사람이 희생되었다.남극과 북극의 빙하가 줄어들고 있고, 지구 온도가 올라가면서 인류의 생존이 위협받는다.

과연 이 같은 세계적인 변화에는 공통분모가 있을까? 어떤 시선으로 보았을 때 우리가 세계와 세계의 변화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까? 블레이(Harm de Blij)(2007)는 이 같은 질문에 대답할 수 있는 분야로 지리학을 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박승규
박승규 춘천교육대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