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황교안 청문회 "결정적 한방 없이 의혹만 재탕"
황교안 청문회 "결정적 한방 없이 의혹만 재탕"
  • 선초롱 기자
  • 승인 2015.06.10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이틀째 진행된 가운데, 야당 의원들은 황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현미경 검증'에 목소리를 높였었지만, 정작 청문회에선 2013년 법무장관 인사청문회 당시 제기됐던 의혹들을 되풀이하는 데 그쳤다.

야당 의원들은 황 후보자 본인의 병역면제 및 장남의 특혜 군복무 의혹, 서초구 잠원동 아파트 다운계약서 의혹 및 장모로부터 증여받은 용인시 아파트의 불투명한 매매 과정, 변호사 시절 전관예우 및 고액 수임료 논란 등 도덕성 문제를 집중 추궁했다.

또한 검사 재직시 담당했던 '삼성X파일 사건'에 대한 '삼성 봐주기' 의혹, 검사 시절 여성비하 발언 논란, 종교 및 이념적 편향성 문제, 법무장관 시절 국가정보원 댓글 사건 등 정치사건 대처 논란, '정부 시행령 수정요청권 강화' 개정 국회법에 대한 ‘위헌 소지’ 의견 등을 제시하며 전방위적인 공세를 펼쳤다.

하지만 황 후보자를 낙마시킬 만한 결정적 '한방'은 없었다는 평과 함께, 야당 내에선 '준비 부족'이라는 비판적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여당 의원들은 야당 의원들의 의혹 제기에 대해 "근거없는 공세"라고 엄호하는 한편, 황 후보자의 총리로서 자질과 역량을 부각시키기 위한 국정현안 및 정책 질의에 주력했다.

여기에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사태로 인해 인사청문회에 대한 국민적 주목도가 떨어진 데다 자칫 청문회가 파행으로 흐를 경우 정치권에 대한 비판적 여론만 형성될 것이라는 인식도 '맥빠진 청문회'를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청문회 시작 전부터 황 후보자의 자료 제출 문제가 쟁점으로 부각돼, 야당은 부실한 자료 제출을 문제 삼아 '청문회 보이콧'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거론했다.

특히 야당 의원들은 황 후보자의 변호사 시절 수임내역 119건 중 법조윤리협의회가 모든 정보를 삭제한 19건, 이른바 '19금 사건' 자료 제출과 관련해 황 후보자를 강하게 압박했다. 

이에 여당은 황 후보자를 상대로 자료제출 협조를 당부했지만, '19금 자료' 열람과 관련해선 변호사법 위반 소지를 거론하며 '제한적 열람' 입장 고수로 맞섰다.

여야는 '19금 자료' 열람범위 등을 놓고 계속 신경전을 벌이다 이날(9일) 오후 청문회를 제 시간(오후 2시)에 속개하지 못했다. 

양당 원내대표까지 나서 3시간 가까운 협상 끝에 위임인(의뢰인)은 가린 채 수임일자·처리기관·사건명·처리결과에 더해 수임사건요지까지 열람하는 것으로 합의, 자료 열람 후 오후 7시부터 청문회를 속개하기로 합의했다.

5시간이나 지연돼 속개된 청문회에서 야당 의원들은 황 후보자의 사면 자문 등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지만, 확실한 물증없이 소모적인 의혹제기에만 머물렀다.

이런 이유로 사실상 청문회 이틀 내내 '19금'으로 시작해 '19금'으로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선초롱 기자
선초롱 기자 scr324@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