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여야, 황교안 임명동의안 처리 놓고 신경전 '팽팽'
여야, 황교안 임명동의안 처리 놓고 신경전 '팽팽'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6.15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15일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처리를 놓고 열띤 신경전을 벌였다. 

여당은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와 그에 따른 경기 위축 우려, 극심한 가뭄 등 산적한 국정 현안을 들어 황 후보자에 대한 조속한 국회 인준을 촉구하는 한편, 6월 임시국회 대정부질문 시작(18일) 전인 오는 17일을 인준안 표결 처리 마지노선으로 삼아 직권상정에 의한 여당 단독처리 의지를 보였다.

이에 맞서 야당은 황 후보자에 대해 '부적격'이라는 입장을 재확인한 뒤 여당의 단독처리 움직임에 대해 "야당에 대한 정치적 선전포고"라고 반발했다. 다만, 여당의 강행 처리에 대한 물리적 저지까지 나서진 않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유승민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12일 인사청문특위에서 여당 단독으로 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한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법정기한을 지키고 특히 지금 메르스, 가뭄, 경기불황 등 국민의 불안이 매우 심각한 국정 전반의 위기를 벗어나기 위해서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설명했다.

유 원내대표는 이어 "오늘 중으로 야당과 최대한 합의해서 야당이 본회의 표결 처리에 협력해 줄 것을 설득해보겠다"며 "야당이 만약 계속 본회의를 거부한다면 국회의장에게 인준안 상정을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국회의장에게도 아무리 늦어도 17일까지는 인준안 처리를 할 수 있도록 (직권상정을) 요구하겠다"고 설명했다.

같은당 이정현 최고위원은 "예전의 경우 이틀간 했던 청문회를 3일간 하면서까지 현미경 검증을 했고, 이미 국무위원으로서 전혀 문제없이 잘 활동해왔던 점을 감안해서라도 야당은 인식을 전환해서 가급적 빨리 인준이 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이어 메르스와 가뭄, 소상공인과 지방경제 등에 대한 우려와 대책 마련을 언급하면서 "더 이상 국무위원을 해왔던 황 후보자에 대해 협조하지 않는 것은 명분이 없다. 오늘 당장이라도 국민을 위해서 협조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군현 사무총장도 새정치민주연합 내부의 계파 갈등 상황을 언급, "메르스 위기 극복에 온 국민들이 힘을 모으고 있는 이 때에 제1야당이 메르스 위기를 총괄해야 될 총리 인준은 발목을 잡은 채 오히려 내년 공천주도권을 놓고 당내 권력투쟁을 하고 있는 데 대해 국민들은 실망하고 분노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는 이날 K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대정부질문이 18일부터 시작되는 점을 거론, "15일~17일까진 국민적 여론과 뜻을 보는 기간으로, 그 기간 전에 교섭단체와 협의를 해 직권상정을 할 순 있지만 저는 협의에 응할 생각이 없다. 또 협의를 해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18일 전까지 인준안 처리 불가 입장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여야가 (대정부질문을) 목요일(18일)에 하고 (17일까지) 일정을 잡지 않은 것은 그 기간 동안 숙려하고 국민적 여론과 황 후보자의 생각을 살피기 위한 것"이라면서 "또 인사청문회 때 변호사의 비밀유지의무, 개인정보보호 의무 등 (국민의) 각종 알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절차를 막는 의무들이 있는데, 그런 잘못된 이유로 막힌 제도를 이번에 해소해야겠다는 의견이 강하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물리력 저지 가능성에 대해 "예전 같으면 야당이 동의하지 않는 인사에 대한 의결을 시도할 때 당연히 물리적 충돌이 예상되기 때문에 (단독 처리를) 하지 못했는데, 이제는 물리적 충돌이 불가능하다"며 "대정부질문을 하는 날에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을 해서 처리하는 것에 대해 저희가 물리적 충돌을 할 뜻도 없고, 의지도 없다. 할 수도 없다"고 말했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과 전문가조차 부적격자라고 하는 황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처리 강행은 야당에 대한 정치적 선전포고이자 대화와 타협, 신뢰의 정치에 대한 포기선언, 민심에 대한 불통과 배신"이라며 "황 후보자는 인사청문회에서 확인된 의혹만으로도 총리는커녕 수사 대상자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유승희 최고위원 역시 "국회 청문회를 요식행위로 전락시킨 황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단독 통과시켜선 안 된다"며 "자료제출을 불성실하게 해 청문회 진행을 어렵게 만든 후보자를 통과시키면 새누리당은 청문회 무력화를 책임져야 한다"고 경고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