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그리스 채무는 투자로 전환되어야
그리스 채무는 투자로 전환되어야
  • 가브리엘 콜레티스 외
  • 승인 2015.07.02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떻게 그리스 사태를 끝낼 것인가? 담화는 무성하지만 유럽의 지도자들은 문제의 핵심을 피하고 한시적인 해결책만을 제시하며 ‘여름을 넘길’ 생각인 것 같다.그들에 대해 가장 시급한 일은 그냥 예전과 같은 일을 계속하는 것이다.하지만 그렇게 하면 통합 유럽이라는 이슈에 질려버린 국민들이 극우파 정당에게 표를 몰아줄 위험성이 있다.

유럽이 내부적으로 겪고 있는 위기는 2007-2008년 세계적인 금융 위기 때부터 조짐을 드러냈다.유럽은 단일화폐를 도입한 이후 이를 잘 관리하지 못했다.경제적으로도 때가 무르익지 않았으며 제도에 있어서도 신뢰도가 부족했다.회원국 간의 환율을 고정하기 위해서는(이는 모든 단일 화폐 제도가 정착하는 데 필요하고 의미가 있는 것이다) 각 국가의 생산성과 성장의 리듬을 고려해서 미리 점진적으로 조정했어야 했다.유감스럽게도 유럽의 경우 그러지 못했다.이런 상황에서, 그리스의 비극은 공...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가브리엘 콜레티스 외
가브리엘 콜레티스 외 툴루즈-1 카피톨대 경제학과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