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갈등 없는 세상엔 민주주의도 없다
갈등 없는 세상엔 민주주의도 없다
  • 최성진 <한겨레21> 기자
  • 승인 2009.08.06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평] ‘민중에서 서민으로’ (최장집 지음)
<민중에서 서민으로> / 최장집 지음, 돌베개 펴냄, 1만3천원

한국 사회에서 정치가 소비되는 방식은 어떻게 보면 편향적이다.정치권은 언제나 이전투구의 장이고 정치인은 냉소와 조롱의 대상이다.물론 정치를 조롱하고 혐오하는 것은 대중이 누려야 할 마땅한 권리일지도 모른다.그에 따른 책임을 지는 것도 그들 자신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정치 혐오증의 기원이다.마침 2009년 7월 31일치 <조선일보>에 이런 사설이 실렸다.“조석래 전경련 회장이 29일 제주도에서 열린 전경련 하계포럼에서 ‘정치가 얼마만큼 우리에게 도움을 줬느냐고 묻고 싶다’며 ‘우리 정치 상황을 보면 문제를 해결해주기보다는 문제는 만든다’고 말했다.…그러나 정치권 어느 누구도 전경련 회장의 발언을 드러내놓고 반박하기 힘든 것이 한국 정치의 현실이다.작년부터 올해까지 국회가 드러낸 추한 모습을 보아온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