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여야, 국정원 해킹 의혹 진상규명 촉구
여야, 국정원 해킹 의혹 진상규명 촉구
  • 선초롱 기자
  • 승인 2015.07.17 13: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국정원 현장조사 해야" vs 野 "해킹프로그램 사용기록 공개해야"

국가정보원의 해킹 의혹과 관련해 여야는 신속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새누리당은 당장 국정원을 방문해 현장조사를 통해 진위를 가린 뒤 정치공세를 중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민간인 사찰 의혹 공세 수위를 높이는 동시에 진상조사위원회 구성을 완료했다.

17일 새누리당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김무성 대표는 "국가 안위를 위해서 해킹할 필요가 있으면 해야 하는 게 아니냐"며 "사이버 보안 전문가인 안철수 새정치연합 의원이 정보위에 들어와 활동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는 국정원이 해킹 프로그램을 구입한 것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고 민간 사찰이 아닌 대북 해외 관련 업무에 이용했다면 문제가 없기 때문에 서둘러 규명하자는 의미로 해석된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정원의 컴퓨터 스마트폰 해킹 의혹을 파헤칠 조사위원회를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로 정하고 10명의 위원을 임명하면서 진상규명에 대대적으로 나서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 위원장은 안철수 의원이 맡았고 정태경 성균관대 소프트웨어학과 교수, 임을규 한양대 컴퓨터공학부 교수, 임강빈 순천향대정보보호학교 교수, 보안전문업체인 큐브피아 권석철 대표, 김병기 전 국정원 인사처장이 5명의 외부 전문가로, 김관영 수석사무부총장과 정보위와 미방위 간사인 신경민 우상호 의원, 미방위에서 활동하는 송호창 문병호 의원이 선임됐다.

이날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는 최고위원회-국정원사찰의혹조사위원회' 연석회의를 주재하고 "국정원 불법 대선개입에 이은 반국가적 범죄의 진상을 규명하고 단죄하지 못한다면 민주주의와 헌정질서가 무력화될 것"이라며 "국정원은 댓글공작으로 대선에 개입하더니, 이제는 스마트폰 불법해킹으로 국민의 일상을 감시하고 민주주의와 인권을 유린했다"고 말했다.

국민정보지키기위는 이날 이탈리아에서 구입한 해킹 프로그램의 사용기록을 국정원에 요구했다. 

안 위원장은 "(감청을 위해 심어 놓은) 악성 코드를 실행하면 원격 관리자에게 로그 발송하도록 돼 있기 때문에 이 로그에는 실행 일시, IP주소, 휴대전화번호, e메일 정도 등 타깃을 식별할 수 있는 주요 정보가 있다"며 "단 한번이라도 국민의 삶에 보탬이 되는 싸움을 해보겠다"고 강조했다.

새정치연합은 이날 오전 여의도 당사 11층 회의실에 전국민을 대상으로 해킹 바이러스 감염 여부를 확인해 줄 '휴대전화 해킹 검진센터'를 열었다.

한편, 여야 정보위 간사는 정보위 차원에서의 국정원 방문조사 일정을 두고 회동을 가졌지만 20일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가 함께 참여한 자리에서 재논의하자는 것만 확인하고 끝났다. 대신 이달 안으로 국정원을 방문하는 것에는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양당 원내수석부대표와 양당 정보위 간사는 20일 안 위원장의 정보위 사보임(임시 배치) 문제와 국정원 방문시 해킹전문가를 동행시킬지 여부를 놓고도 논의할 계획으로 전해졌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선초롱 기자
선초롱 기자 scr324@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