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국가사회에서 세계정부로
국가사회에서 세계정부로
  • 클로에 모렐
  • 승인 2015.07.31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서평(1)
국가사회에서 세계정부로

신선하면서도 읽는 재미가 있는 <수호자들>(1)은 캐나다 출신의 역사학자 수잔 페더센이 오랫동안 꼼꼼하게 자료조사를 해 완성한 결과다.이 책에서 페더센은 제1‧2차 세계대전 사이에 국가사회(유엔의 전신)가 맡았던 역할에 대해 다룬다.페더센은 특히 1918년 이후에 어떻게 독일의 식민지들이 프랑스의 손에 넘어갔고 오스만 제국의 옛 영토들이 어떻게 각각 프랑스(레바논, 시리아)와 영국(이라크, 팔레스타인)에 넘어갔는지를 분석한다.또한 이 영토들의 자주 독립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강대국들의 오만한 태도를 보여주었고 그 가혹한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이 떠안고 있음을 보여준다.특히 페더센은 팔레스타인을 언급하며 여러 유럽 국가들이 팔레스타인에 영토를 하나 만들어 자국 유대인들을 보내 골치 아픈 유대인 문제를 손쉽게 해결했다고 강조한다.당시 유럽에는 반유대주의 바람이 높아지고 있었...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클로에 모렐
클로에 모렐 info@ilo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