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KB금융, 희망을 나눕니다!
KB금융, 희망을 나눕니다!
  • 선초롱 기자
  • 승인 2015.08.19 1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과 다문화 중심 나눔 활동

KB금융그룹은 어려운 이웃과 사회 곳곳에 다양한 나눔의 손길을 펼치고 있다. 특히 청소년들이 희망을 품고 자신의 꿈을 펼칠 수 있도록 교육과 문화활동을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또한 다양성을 존중하는 아름다운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문화' 관련 사회공헌사업을 집중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과 외국인 근로자들의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해외 저개발국을 지원하고 있다.

KB스타드림봉사단 운영

KB금융그룹은 소외된 이웃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기 위해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KB스타드림봉사단'을 운영하고 있다. 

KB스타드림봉사단은 테마봉사단, 재능드림봉사단, 신속드림봉사단으로 구성돼 있다. 

테마봉사단은 KB금융그룹의 사회공헌 핵심사업 분야인 청소년, 다문화 관련 봉사활동을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재능드림봉사단은 직원들의 재능을 활용해 사회를 돕는 봉사단으로 경제·금융교육 사내강사 및 문화, 예술, 체육 분야 등의 특기가 있는 임직원들로 구성되며, 자신의 재능을 도움이 필요한 이웃들에게 나누는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긴급구호봉사단인 신속드림봉사단은 긴급구호를 위해 상시적으로 운영되며, 태풍·수해 등 재해가 발생할 경우 비상연락체계를 가동하여 이재민을 위한 구호물품전달 및 초기 긴급구호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지원 활동

KB금융그룹은 청소년들이 꿈과 희망을 가진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문화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KB청소년음악대학', 'KB희망캠프' 등 청소년들의 성장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들로 프로그램을 구성해 지원하고 있다. 이 외에도 KB희망공부방 운영, KB작은도서관 지원, 희망공간만들기 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다문화 지원 활동

KB금융그룹은 다문화가정 및 외국인 근로자의 자립기반을 조성하고 아시아 저개발국을 지원하는 '다문화'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 지난 5월 9일 에버랜드에서 실시한 ‘KB레인보우 사랑캠프’행사에 참여한 윤종규 KB금융그룹 회장(사진 가운데)과 참석 어린이들. ⓒ KB금융

특히 지난 5월 에버랜드에서 실시한 ‘KB레인보우 사랑캠프’는 200여 명의 다문화 아동에게 경제·금융교육 및 다양한 문화 체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새롭게 시작한 사회공헌 활동으로, 에버랜드에서 열린 1박 2일의 캠프 동안 참가 어린이들은 1일차에 경제금융에 대한 기초지식을 재미있게 체득하며, 2일차에는 임직원과 1:1로 매칭돼 다양한 놀이기구 및 사파리 체험을 함께 했다. 

레인보우 사랑캠프 외에도 직원 해외봉사활동과 연계한 저개발국 아동 자전거 지원사업인 ‘KB희망자전거’ 지원, 다문화가정 어린이의 한글교육과 사회적응을 위해 ‘다정다감’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한글배움터 운영, 드림데이캠프, KB대학생 해외봉사단 ‘라온아띠’ 운영 등을 하고 있다.

사회취약계층 지원

KB금융그룹은 더불어 사는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하기 위해 사회취약계층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공익활동에도 앞장서고 있다.

치매가능성이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한 치매 예방 및 완화 사업으로 국내 최초로 기업과 민간전문 기관이 협력해 만든 치매예방 프로그램인 ‘KB국민건강 총명학교’, KB국민은행은 'KB국민은행 희망상자' 프로그램을 통해 임직원들이 생필품과 식료품 등을 담은 희망상자를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하고 있다. 

또한 전통시장 사랑나눔 행사, 사랑의 빵 나눔터 개소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경제금융교육 실시

KB금융그룹은 대표 사회공헌사업을 '경제·금융교육'으로 정하고, 2012년부터 KB금융지주를 중심으로 각 계열사와 KB금융공익재단이 협력해 금융권 최고 수준의 '경제·금융교육'을 전개하고 있다. 

방문교육, 초청교육, 온라인교육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으며 강사양성 및 교육 콘텐츠 개발 등 인프라 구축에서부터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대상 발굴 등 세부 운영방안까지 체계적으로 실행하고 있다. 

▲ 지난 2월 25일 ~ 27일까지 2박 3일간의 일정으로 KB국민은행 천안연수원에서 진행된 제4회 KB스타경제금융교육 캠프에 참가한 어린이들. ⓒ KB금융

KB경제·금융교육은 초·중·고 학생을 대상으로 총 8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교, 지역아동센터 등으로 직접 찾아가는 방문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기존의 강의식 교육 방식에서 벗어나 경제·금융 관련 게임 등을 활용해 딱딱하고 어려운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특징으로, 이를 위해 전·현직 임직원을 강사로 활용하고 있다. 

또한 학자금 대출자 등 저소득 대학생을 위주로 경제·금융교육 봉사단을 운영해 재능기부의 기회뿐 아니라 장학금도 함께 지원하고 있다. 이렇게 양성하는 전·현직 임직원, 대학생 강사인력만 연간 900여 명에 이르러 규모와 교육의 질에 있어 최고 수준의 인프라를 갖추고 있다.

2013년부터는 사회초년생(군장병, 대학생 등), 노인, 주부, 새터민, 장애인시설, 도서벽지 등 경제·금융교육의 사각지대에 있는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확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전국 11개 지역경제 교육협의회와 협력 강화 및 노인 복지관, 사회 복지관, 청소년 수련관 등 지역 거점과 연계 협력을 도모해 대외 기관 네트워크 강화를 통한 대국민 경제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선초롱 기자
선초롱 기자 scr324@ilemonde.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