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테러리스트가 '투사'로 간주되는 이유?
테러리스트가 '투사'로 간주되는 이유?
  • 자크 데리다
  • 승인 2015.08.31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 ·11 그 후 14년


바라도리 - 9‧11이 중차대한 사건이든지 아니든지 간에 철학에 어떤 역할을 부여하시겠습니까? 우리가 이 사건을 이해하는 데 철학이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데리다 - 분명 그 사건은 철학적 해명을 필요로 합니다.그 이상이지요. 철학적 담론에 근거한 의미적 전제들을 철저하게 재검토해야 합니다.대부분의 경우, 이 “사건”을 묘사하고 명명하고 범주를 규정할 때 그 근거가 되는 개념은 “도그마의 미망(迷妄)”의 성격을 띠고 있습니다.그런데 우리는 새로운 철학적 고찰을 통해 그 사건을 새롭게 검토할 때에만 도그마의 미망으로부터 벗어나게 됩니다.언론에서 드러난 지금까지의 담화는 “전쟁”이라든가 (국내적 혹은 국외적) “테러리즘”이라는 개념에 너무 쉽게 의존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요. 예컨대, 카를 슈미트(1)를 비판적으로 읽어보면 가능한 자세하게 전통적인 전쟁(유...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자크 데리다
자크 데리다 파리고등사범학교 교수 역임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