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日 아베노믹스 3년 결과, '국가신용등급 강등'
日 아베노믹스 3년 결과, '국가신용등급 강등'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9.17 15: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국가신용등급 강등과 산업생산 전망 하향 비보가 동시에 날아들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경제정책 '아베노믹스' 성공을 두고 의구심이 증폭되고 있다.

16일(현지시각) 월스트리트저널은(WSJ)은 양적완화·재정확대·구조개혁을 골자로 한 아베노믹스의 3년 성적표가 영 시원치 않다고 보도했다.  

이날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일본 국가신용등급을 'A+'로 한 단계 강등했다. 아베노믹스가 2~3년 내 성장회복과 디플레 탈피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진단에서다. 3대 신용평가사가 일제히 일본 신용등급을 하향조정한 셈이다.

같은 날 일본은행(BOJ)의 경고도 나왔다. 신흥국 성장둔화로 일본 수출전선에 비상이 걸렸다며 3분기 산업생산이 제자리걸음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생산이 일본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무려 40%다. 일본 경제가 2분기 연속 역성장을 이어갈 가능성이 크다. 도이치은행은 일본 3분기 GDP 성장률 전망치를 연율 마이너스 0.2%로 제시했다. 

8월 무역수지는 7개월래 최대 적자폭을 기록했다. 전월대비 배 이상 늘어난 5697억엔(약 5조5285억원)으로 집계됐다. 중국 경기둔화로 해외 수요가 감소한 여파다.

BOJ의 공격적 통화완화 정책에도 물가상승률은 여전히 제로(0)에 가깝다. 신선식품을 제외한 근원 소비자물가지수가 4개월째 0%대에 머물고 있다.  

오쿠도 다쿠지 재팬매크로어드바이저스 이코노미스트는 "아베노믹스가 실패했다고 단정할 수 없지만 분명히 실패에 가까워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요시자키 타츠히코 쇼지츠상사 리서치부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장기 경제전망이 암울한 마당에 가계지출이나 기업투자가 늘 리 없다"고 논평했다.

아베 총리가 여름 내내 안보법안 처리에 몰두한 사이 외부 경제환경은 더욱 악화됐다. 중국발 쇼크가 신흥국 전역에 파급효과를 미치면서 글로벌 경제를 위협하고 있다. 이번 주 법안이 통과되면 아베 총리는 다시 경제문제에 집중할 전망이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2017년 4월로 예정된 소비세 추가 인상을 미룰 수 있다고 말했다. 혼다 에쓰로 아베 총리 자문역은 최근 총리에게 3조엔 이상의 추가 경기부양을 검토하도록 조언했다고 전했다. 

WSJ는 “이같은 노력이 일본경제의 신뢰회복에 얼마나 기여할지 확실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