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독일·프랑스, 난민문제 공동책임 강조
독일·프랑스, 난민문제 공동책임 강조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9.21 1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일과 프랑스가 대규모 난민 위기를 논의하는 유럽연합(EU) 정상회의를 앞두고 난민 문제 해결을 위한 단합을 재차 강조했다. 

로이터에 따르면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20일(현지시간) 독일만이 대규모 이주자들을 받아들일 수 없다며 유럽이 책임을 공유해야 한다고 밝혔다. 

메르켈 독일 총리는 이날 노동조합 집회에 참석해 "독일이 당연히 (난민들을) 돕겠지만 이번 이슈는 독일만이 아니라 유럽 전체의 문제"라고 말했다. 

메르켈 총리는 이어 "유럽이 함께 책임을 지고 행동해야 한다"며 "독일이 이번 과제를 홀로 짊어질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전쟁이나 박해가 아니라 경제적 이유로 무작정 독일로 들어오는 이들에게 무조건 피난처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경고했다. 

그는 "피난처는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만 제공된다"며 경제적 이유로 망명을 신청하는 경우 독일에 머물 가능성이 없다고 밝혔다. 

독일 다음으로 가장 많은 난민을 수용하기로 결정한 프랑스의 프랑수아 올랑드 대통령 역시 난민을 받아들이는 데 어떤 EU 국가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고 AFP통신이 보도했다.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은 20일 모로코에서 "수용할 난민을 배분하는 데 어떤 EU 국가도 예외가 될 수 없다"며 "예외가 발생한다면 EU의 가치와 원칙이 더 이상 창설 정신과 같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올랑드 대통령은 EU의 난민 의무할당이 "조건과 무관하게 효과적으로 이뤄지고 이러한 약속을 지킬 것이라는 점을 확실히 할 것"이라고 밝혔다. 

EU의 28개국들은 23일 난민 문제에 논의하기 위해 긴급 정상회의를 개최하고 난민 12만명을 추가로 받아들이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독일과 프랑스, 스페인 등 주요 서유럽 국가들과 달리 헝가리, 폴라드, 체코, 슬로바키아 등 다수의 동유럽 회원국들은 국가별 인구와 경제력에 따른 난민 할당을 거부하고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lemonde100@naver.com  다른기사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