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핵협상 타결에 외려 불확실해진 이란인들의 내일
핵협상 타결에 외려 불확실해진 이란인들의 내일
  • 카멜리아 엔테카비파르
  • 승인 2015.10.06 11: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7월 핵협상이 타결된 이후 이란에 가해진 제재가 해제될 것이라는 전망이다.이에 따라, 이란 경제는 침체를 딛고 활기를 되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그러나 이란의 지도자들은 경제 부흥과 함께 어떤 종류의 개혁을 추진할지 선택해야 한다.아직 불확실한 국내 정치 개방 여부는 2016년에 예정된 두 차례의 주요한 선거에 그 운명이 달려있다.


7월 14일 저녁, 테헤란은 거리로 뛰어나온 수천 명의 사람들로 떠들썩했다.오스트리아 비엔나에서 체결된 이란과 주요 6개국(미국, 영국, 프랑스, 러시아, 중국 5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과 독일) 사이의 협정을 축하하기 위함이었다.12년 간의 위기와 21개월 간의 마라톤 외교협상 끝에 처음 얻어진 이 결실은 경제제재로 고통받았던 이란 국민에게 큰 기쁨을 선사했다.고조된 열기 속에 옷에 성조기를 다는 사람들도 있었다.그 중에는 젊은 여성들도 있었다.몇 년 전에는 상상도 못하던 일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카멜리아 엔테카비파르
카멜리아 엔테카비파르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