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진정한 해방의 정치 영화를 꿈꾸며
진정한 해방의 정치 영화를 꿈꾸며
  • 홍준기
  • 승인 2015.10.06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싱크홀>/<시크릿액션> 프로젝트 중에서, 2014-배혜림 영화는 그 고유한 특성으로 인해, 정신분석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정신분석과 영화는 공통점을 지닌다.우선 ‘힐링’에 관여한다는 것, 그리고 그 힐링의 정치성 논쟁을 피할 수 없다는 것이다.정신분석은 ‘성해방이 인간해방의 필요조건’이라는 정치적 전제를 지니며, 영화도 그러한 프로이트의 견해를 사실상 공유하고 있다.





정신분석과 영화의 ‘힐링’, 같음과 다름





그런데 프로이트의 위대한 문명비판서인 <문명 속의 불만>을 읽으면 인간해방을 부르짖었던 프로이트의 문명‧사회 비판의 결론이 생각보다 진보적이지 않다는 사실에 맥이 빠진다.그 이유는 ‘죽음충동’ 개념의 도입과 무관하지 않다.잘 알려져 있듯, 프로이트는 후기에 죽음충동 개념을 도입했다.프로이트의 후기 저서나 글들을 편견 없...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홍준기
홍준기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