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은 우리 모두의 권리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은 우리 모두의 권리
  • 카를로 페트리니
  • 승인 2015.10.30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젊은 농부> 지금은 전 세계적인 운동이 됐지만 1986년 당시에는 이탈리아 내 작은 움직임이었던 슬로푸드(1) 운동은 “미식이 문화 및 친환경적 가치를 기반으로 한다”는 새로운 관점에 영향을 주었다.이에 따라 슬로푸드 운동은 먹는 즐거움과 식품의 원산지, 농촌생활에의 존중 사이의 관계를 새롭게 구성하게끔 이끌었다.
“음식을 먹는 것은 농업적 행위다.”켄터키의 농부 웬델 베리(Wendell Berry)의 시(時)에 언급된 견해는 간단하다.미식이 과학과 정치, 문화 분야에 속한다는 것이다.또한 우리가 통상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미식은 문화적 정체성을 확인하는 정치적 도구이자 진행 중인 세계화에 대적할만한 고결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사실, 먹는 즐거움이자 미식법적 지식의 근본적 기반, 삶의 질을 본질적으로 구성하는 ‘미식’을 이렇듯 높이 평가하는 것이 나쁠 것은 없다.슬로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카를로 페트리니
카를로 페트리니 lemonde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