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기근은 식민 정책의 무기였다
기근은 식민 정책의 무기였다
  • 마이크 데이비스
  • 승인 2015.10.30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치 포스터>, 나숙부, 필리핀, 2012 - 로코 로란델리 이 정치 포스터는 지난 선거 캠페인의 것으로 추정된다.이 지역 정치가 대부분 농지 수용 사업에 연루 돼 있다.이들은 절차를 간소화하고, 오래된 부동산 소유권을 무효화했으며, 토지를 공유화했다.또한 투자가들의 이익을 위해 새로운 토지권리증을 만들어냈다. 영국의 작가 찰스 디킨스가 묘사한 노동자들의 황폐한 집이 역사의 기억 속에 각인된 반면, 1876년부터 1899년까지 굶주리던 아이들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천만 명 이상의 가난한 농부들이 잔혹한 방법으로, 그리고 이 시기 경제사의 상투적인 설명과 상당히 모순되는 이유와 조건 속에서 죽음을 맞이했다.즉 서유럽에서는 사라졌던 기근이, 같은 반 세기 동안 식민지 전역에서는 맹위를 떨쳤던 사실을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네이처>등 과학잡지 구독자들은 1876년부터 1879년도에 발생한 대가뭄이 당시 전 세계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마이크 데이비스
마이크 데이비스 lemonde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