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전환의 시기에 한국외교는 어디로?
전환의 시기에 한국외교는 어디로?
  • 은용수
  • 승인 2015.11.02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석헌 선생의 말처럼 1945년, 해방은 ‘도둑처럼’ 찾아왔다.국제정치맥락에서 보자면, 1990년 냉전의 종식 역시 “도둑처럼” 뜻밖에 왔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함석헌을 비롯해 박헌영, 김구 등 독립운동가들이 일본의 패망을 예상하지 못한 것처럼, 소련의 붕괴나 냉전체제의 종식을 예측한 국제정치학자들은 거의 없었으니 말이다.오히려 실상은 그 반대였다.당시 냉전이라는 ‘양극체제’의 안정성을 주창하는 목소리가 국제정치학계에서는 대세였다.물론 냉전의 종식은 ‘뜻밖의 사건’이 아니라는 해석도 있지만, 여기서 더 중요한 것은 예측의 성공여부가 아니라 냉전체제가 무너지고 곧이어 ‘새로운’ 패러다임의 모색이 시작됐다는 사실일 것이다.
그렇게 25년이 흘렀다.그리고 지금, 일상의 시간은 서로의 안부를 물을 틈도 주지 않는 듯 빠르게 흐른다.물론 정치의 시간 역시 빠르다.흔히...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은용수
은용수 lemonde100@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