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프랑스 국민전선 지지층의 3가지 얼굴
프랑스 국민전선 지지층의 3가지 얼굴
  • 조엘 공뱅
  • 승인 2015.12.01 15: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12월의 지방선거는 ‘두 개의 국민전선’의 신화에 다시 불을 붙일 위험을 안고 있다.이 두 개의 국민전선이란, 프랑스 북부의 보호무역주의적이며 노동자중심주의적인 국민전선, 그리고 프랑스 남부의 외국인혐오주의적이며 동일주의적인 국민전선을 말한다.언론에서 대대적으로 강조하는 이 남부와 북부 간 대조는 극우당 지지층의 실질적인 지리학적 차이를 감추고 있다.


국민전선(FN)이 2015년 12월의 지방선거에서 프랑스 북단의 노르파드칼레피카르디 지방과 동남부의 프로방스알프코트다쥐르 지방에서 승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은, 이 극우당을 지지하는 유권자들의 지리적 분포를 보여준다.이러한 분포는 FN이 총 10%의 득표율을 기록했던 1984년 유럽선거 이후 거의 변하지 않았다.노르파드칼레 주부터 피레네오리앙탈 주를 포함하며 아치형을 이루는 동부는 FN에 호의적인 반면, 서부 지역은 아직 관심이 미미한 편이다.그러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조엘 공뱅
조엘 공뱅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