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1월호 구매하기
롤랑 바르트를 추도하다
롤랑 바르트를 추도하다
  • 앙토니 뷔를로
  • 승인 2015.12.0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롤랑 바르트의 책들이 서점에서 대단한 인기를 끌었다.거의 매월, 새로 발견된 바르트의 미간행 원고가 에세이와 소설(1)까지 포함해 출간돼, 1980년에 세상을 떠난 바르트의 100주년을 기념하고 있다.
바르트에 대한 책들도 넘쳐난다.티팬 사모이요가 집필한 바르트의 전기(2)는 풍부한 내용이 돋보인다.방대한 양의 일기, 비망록, 수첩, 편지 등 - 이 개인자료들 증 일부는 따로 출간되기도 했다(3) - 을 바탕으로 한 전기는 바르트의 인생에서 사적인 면을 가감없이 드러낸다.바르트의 어린 시절, 병을 앓은 경험, 어머니의 죽음 이후 바르트가 느꼈던 끝없는 상실감, 집필할 때의 소소한 습관, 개인적인 공간과 우정과 관련된 바르트의 삶을 보여준다.또한 늘 움직이고, 틀에서 벗어나려 한 바르트의 모습이 잘 드러난다.바르트는 1953년에 쓴 처녀작 <집필의 0도>에서 보여준 것처럼, 사르트르식의 에세이스트이자 <신화학>을 냉소...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앙토니 뷔를로
앙토니 뷔를로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