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누가 콜롬비아의 진실을 두려워하는가
누가 콜롬비아의 진실을 두려워하는가
  • 모리스 르무안
  • 승인 2015.12.31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콜롬비아의 한 무장혁명군> 지난 9월 23일 콜롬비아 무장혁명군(FARC)과 콜롬비아 정부 측은 6개월 기한의 평화협정 체결에 합의했다.평화협정에 따라 설치될 특별 재판부에서는 콜롬비아 분쟁의 주동자가 처벌될 것이다.하지만 과연 이 특별 재판부에서 최고위급 선으로까지 이어지는 분쟁의 책임자들을 가려 낼 대범함과 수단이 있을지는 두고 볼일이다.



콜롬비아 무장혁명군(FARC)과 후안 마누엘 산토스 정부가 노르웨이에서 정식으로 평화 협상을 시작한 지 3년이 넘었다.. 2012년 10월 20일, 콜롬비아 무장혁명군의 지휘관 루치아노 마린 아랑고(일명 이반 마르케스)는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게릴라를 대표해 다음과 같이 서두를 밝혔다.“우리는 올리브 가지를 손에 들고 평화라는 공동의 꿈을 찾아 부당함으로 얼룩진 마콘도(1)에서 오슬로에 왔다.”

수십 년 전부터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분쟁으로 치달은 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모리스 르무안
모리스 르무안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