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북핵의 국제정치와 반복되는 위기적 징후들
북핵의 국제정치와 반복되는 위기적 징후들
  • 강태호
  • 승인 2016.01.28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측불가의 2016년 한반도 봄
한반도는 폭풍 전야다.그 어느 때보다도 혼란스럽고 위태로운 대결 국면이 예고되고 있다.북한의 수소핵실험의 국면 속에서 박근혜 정부가 기존의 6자 회담에서 북한을 뺀 5자 회담론을 들고 나왔으나, 중국의 즉각적인 반대에 직면했다.2016년 한반도의 봄, 남북한이 각각 4월의 총선과 5월의 당 대회를 맞아 그 어느 때 보다도 강경한 분위기가 예고된다.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 중단을 처음 예고한 것은 일본의 <아사히신문>이다.이 신문은 작년 9월28일, 북한이 당 창건 70주년 기념일인 10월10일을 겨냥해 준비해 온 “장거리 로켓 발사 관련 준비가 멈춘 듯한 양상”이라고 전했다.그러나 그 근거는 사실상 빈약했다.인공위성 정보에 의하면 당 창건일을 기준으로 ‘D-15’였던 9월25일 시점에 미사일(로켓) 본체의 존재가 평안북도 철산군 동창리 미사일 발사장에서 확인되지 않았다는 것이다.그러나 9월24일 북한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강태호
강태호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