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5월이면 끝나나”…최저임금‧근로시간 제도개선 노사정위 검토
“5월이면 끝나나”…최저임금‧근로시간 제도개선 노사정위 검토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6.03.29 2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노사정 대타협 과정에서 미완의 과제로 남겨졌던 최저임금 및 근로시간 제도개선에 대한 공익 검토의견이 5월에 마무리 될 전망이다.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는 29일 오후 제25차 노동시장구조개선특별위원회를 열고 확대공익위원회의를 통해 논의 중인 최저임금 및 근로시간 제도개선을 위한 공익 검토방향 등을 협의했다.

확대공익위원회의는 지난 1월27일 열린 직전 회의 당시 공익 중심으로 노사정 대타협 후속 논의과제를 검토하고, 그 결과를 특위 논의 참고자료로 활용하겠다는 취지로 구성됐다.
 
주요 논의 내용은 최저임금 결정을 위해 저임금근로자 실태조사를 토대로 통계기준, 산입임금범위, 15시간 미만 근로자 문제, 지역별·업종별 결정 등 쟁점사항에 관해서다.
 
또 근로시간 특례업종 축소와 장시간근로 개선방안,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근로시간 적용 제외제도 개선방안 등도 포함됐다.
 
이날 특위는 이들 제도개선 과제를 9·15 노사정 대타협 합의에 따라 5월말까지 마무리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토론회 등 공론화 일정에 대해서는 노사정위에 일임하기로 했다.
 
송위섭 특위 위원장은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제도개선 과제는 논의시한이 5월까지"라며 "우선 공익 검토의견을 시한 내 마무리하는 것이 필요하고 향후 두 과제의 처리방안은 다음 전체회의에서 논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에는 송 위원장을 비롯해 이동응 경총 전무, 송재희 중기중앙회 부회장, 고영선(고용노동부)·최상목(기획재정부) 차관, 원동진 산업정책국장, 어수봉·강정애·금재호·조준모 교수, 최영기 노사정위 상임위원 등 11명이 참석했고 노동계는 불참했다.<온라인뉴스팀>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