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대중국 전자상거래 통계구축 '시급’
대중국 전자상거래 통계구축 '시급’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6.03.31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세청이 집계한 통계 수치 오류 드러나
국내 기업의 중국 전자상거래 진출에 있어 가장 시급한 정책은 '통계 구축'이라는 분석이 제기됐다. 지난해부터 통계청에서 관련 통계를 제공하고 있지만 '한국 플랫폼'을 통한 통계만 파악돼 기업들이 활용하는데 제한적이라는 분석이다.

31일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발간한 '대(對)중국 전자상거래 수출 확대를 위한 기업전략과 정부정책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중국 전자상거래 총 거래규모는 12조3000억위안으로 원화 기준 2103조원을 기록했다. 2년 후인 2018년에는 2배 가까이 증가해 24조2000억위안에 달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보고서는 "현재 중국의 인터넷 보급률이 50%에 불과해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더 높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중국은 우리나라 전자상거래의 최대 수출국이다. 전체 전자상거래 중 중국향(向) 수출이 42.2%로 가장 많다. 이어 싱가포르 21.1%, 미국 17.2% 등의 순이다. 최대 수출 품목은 의류, 뷰티제품 및 패션용품으로, 의류는 약 95%가 중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뷰티제품과 패션용품 역시 각각 73.1%, 68.9%로 대부분 중국으로 향했다.
 
우리나라는 중국에서 해외직구 집단을 일컫는 '하이타오족'의 6번째 직구 대상 국가로 조사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이 하이타오족의 가장 큰 직구 대상국이고 홍콩, 일본, 영국, 호주, 한국 순이었다.
 
중국 소비자의 절반 가까이는 우리나라 브랜드를 '알지 못해서' 구매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 작성을 위해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45.5%가 브랜드에 대해 아는 바가 없어서 구매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또 교환 및 환불 등이 어려울까봐 걱정돼 구매를 하지 않았다는 응답자도 32.2%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대중국 전자상거래 활성화를 위해 가장 시급한 정부 정책을 '통계 구축'으로 꼽았다. 현재 관세청의 전자상거래 수출통계를 통해 현황을 파악하고 있지만 역부족이라는 설명이다.
실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온라인쇼핑협회 등이 집계한 지난 2014년 전자상거래 수출액은 5820억원으로 관세청 수치와 10배 넘게 차이가 나타난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김민정 KDI 연구위원은 "정부는 중국 해관과의 공조 등을 통해 전자상거래 수출물량이 통계에서 누락되는 점을 보완해 중국 플랫폼을 통한 전자상거래 수출 파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수출 제조업체들이 행정절차상의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전자상거래 수출신고 플랫폼을 확대하는 작업도 조속히 이뤄질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