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2월호 구매하기
예멘전쟁, 무엇을 위한 것인가?
예멘전쟁, 무엇을 위한 것인가?
  • 로랑 본푸아
  • 승인 2016.03.31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5년 3월 25일에서 26일로 넘어가는 밤, 사우디아라비아는 수니파 핵심세력인 이슬람 10개국 연합의 지원을 받아 예멘 후티 반군을 상대로 공습작전을 펼쳤다.시아파에 속하는 소수 자이디파 출신인 예멘 반군은 몇 달 전부터 예멘 정부에 압력을 가해 왔지만, 사우디 왕조를 직접 위협하지는 않았다.(1)

압델 말레크 알-후티 반군 설립자이자 지도자를 추종하는 무리는 과도정부 대통령인 압드라보 만수르 하디를 물러나게 하면서 ‘예멘의 봄’으로 싹텄던 희망의 역학을 무너뜨렸다.이 과정에서 그들은 과거의 적이자, 30년 장기집권자였던 알리 압둘라 살레와 손을 잡았다.살레는 2011년 시작된 민중봉기로 2012년 2월 권좌에서 물러났지만, 여전히 정치권에서 활동하고 있었다.그는 자신의 면책특권을 십분 활용하면서, 후티 반군을 통해 실각에 대한 복수를 계획했다.‘단호한 폭풍’ 작전이 도입된 시점에 후티 반군은 2014...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PDF와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PDF와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시 종이신문 과월호를 발송 드립니다.

로랑 본푸아
로랑 본푸아 info@ilemonde.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