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북핵·미사일,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비난"
"북핵·미사일,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비난"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6.04.11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7 외무, '히로시마 선언' 통해 '핵군축·비확산' 결의 다지기도
선진 7개국(G7) 외무장관들은 11일 북한의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발사에 대해 "가장 강력한 표현으로 비난한다"고 밝혔다.

지지통신 등에 따르면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을 비롯한 G7 외무장관들은 이날 일본 히로시마(廣島)에서 폐막한 G7 외무장관회의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의장성명을 채택했다.

G7 외무장관들은 전날 열린 주제별 토론에서도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을 용납할 수 없다'고 의견을 모은 바 있다.
 
각국 장관들은 북한의 추가 도발을 막기 위해 국제사회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완전히 이행하는 데 동참해줄 것을 촉구하기도 했다.
 
G7 외무장관들은 또 이날 성명에서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 모든 당사자에게 '정전(停戰) 합의 이행'을 요구하는 한편, '러시아와도 대화를 유지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G7 장관들은 최근 벨기에 수도 브뤼셀에서 발생한 연쇄 자살폭탄 테러 등과 관련, 테러를 "전 세계적으로 시급한 안보상 위협"이라고 지적하면서 "폭력적 과격주의의 원동력이 될 수 있는 정치·경제적 불만에 대처"함으로써 사회를 안정화하고 격차를 시정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G7 국가들은 다음달 26~27일 일본 미에(三重)현 이세시마(伊勢·志摩)에서 열리는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G7 테러대책 행동계획'을 마련키로 했다.
 
각국 장관들은 또 유럽 지역에서 심화되고 있는 난민 문제와 관련해선 "인권과 국제적 의무를 존중하면서 이민의 흐름을 관리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과단성 있는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G7 장관들은 이번 회의에서 핵군축과 비확산에 대한 G7 국가들의 결의를 담은 '히로시마 선언'과 '해양안전보장에 관한 성명'도 각각 채택했다.
 
지지통신은 '히로시마 선언'에 대해 "G7 외무장관회의에서 핵군축 문제에 특화된 문서를 낸 것은 이례적"이라고 평가했다.
 
각국 장관들은 히로시마 선언에서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미군이 원자폭탄을 투하한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의 주민들이 "매우 심대한 타격과 비(非)인간적인 고난을 경험했다"고 지적하면서 이를 바탕으로 "'핵무기 없는 세상'을 위한 환경을 조성해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히로시마 선언'엔 각국 지도자들에게 핵 보유의 투명성 제고와 더불어 피폭지인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방문을 요청하는 내용이 담겼다.
 
NHK는 히로시마 선언 내용 중 '핵 보유의 투명성 제고' 부분에 대해 "보유 핵탄두 수를 공개하지 않고 있는 중국을 염두에 둔 것"이라고 해석했다.
 
G7 장관들은 또 '해양안전보장에 관한 성명'에선 중국의 동·남중국해 등 해양진출 움직임을 염두에 두고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방적 행동을 강하게 반대한다"고 밝혔다.
 
G7 장관들은 국제법에 근거한 영유권 분쟁 해결과 국제사법기구의 관련 결정에 대한 완전한 이행을 촉구하기도 했다.
 
전날부터 이틀 간 열린 이번 G7 외무장관회의엔 케리 장관과 기시다 외무상을 비롯해 필립 해먼드(영국), 장마르크 에로(프랑스), 프랑크발터 슈타인마이어(독일), 파올로 젠틸로니(이탈리아), 스테판 디옹(캐나다) 등 각국 외무장관들과 페데리카 모게리니 유럽연합(EU) 외교안보 고위대표가 참석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온라인뉴스팀
온라인뉴스팀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