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좌파실패에 혼란에 빠진 ‘차비스타들’
좌파실패에 혼란에 빠진 ‘차비스타들’
  • 로익 라미레 l 저널리스트
  • 승인 2016.07.0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식료품 부족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베네수엘라는 경제적 혼란에 빠져들었다.2015년 12월 총선에서 승리한 우파는 차베스 대통령의 뒤를 이은 니콜라스 마두로 현 대통령을 상대로 국민소환 투표를 실시하려 한다.국민소환 투표에서 차베스주의자들이 이긴다면, 베네수엘라는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그만! 그러면 안돼요!” 식료품 배급을 기다리다가 식품상자를 발로 걷어차는 한 남자를 꾸짖는 여성의 목소리. 인내심이 부족한 그 남자는 주로 여성들로 구성된 지역생산·공급위원회(CLAP) 위원들이 모여 있는 이곳을 떠났다.2016년 4월 활동을 시작한 CLAP는, 전국의 마트 매대를 텅 비게 만든 식료품 빼돌리기와 투기에 맞서 베네수엘라 정부가 세운 기구다.
식료품 부족과 부정부패에 신음하는 사회
베네수엘라 정부는 CLAP를 비롯한 여러 기구를 통해, 국민들에게 쌀, 밀가루, 식용유 등 기본 식료품을 공급한다.이제 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