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친환경적 농업으로의 전환이 건강과 환경에 도움이 된다.
친환경적 농업으로의 전환이 건강과 환경에 도움이 된다.
  • 진희주/상산고등학교 정지형/바람저널리스트
  • 승인 2016.07.26 16: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 문제, 생물종 다양성 문제, 공정성 문제 등 대규모 상업적 농업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에 대한 지적이 증가하고 있다. 많은 사람이 실태를 알고 있지만 실제로 부작용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변화를 촉구하려는 움직임은 보이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영국 일간 가디언(The Guardian)은 지난 6월 2일 대규모 농업의 부작용과 친환경적 농업으로 전환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점을 나열하며 변화를 촉구하는 내용을 보도했다.

20명의 저명한 농학자, 보건학자, 영양학자, 사회과학자가 최근 인간의 건강을 보호하고 대기오염, 수질오염, 온실가스의 증가, 생물종 다양성 감소 등을 피하기 위해서는 농업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결론지었다.

지속가능한먹을거리체계(International panel of experts on sustainable food systems, IPES-Food)의 보고서에 따르면 가축을 기르기 위한 대규모 축산 시설이나 세계적으로 쓰이는 농업 방식인 농작물의 대규모 단일 재배보다 농작물을 다양화하고 친환경적 방법으로 재배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다.

보고서는 친환경적인 농업으로의 전환이 사람과 동물의 건강, 토질, 수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올리비에 드 셔터(Oliver De Schutter) 전 유엔 특별보고관이 공동의장을 맡고 있으며 세계식량상(World Food Prize) 수상자와 생명과학 연구의 책임자로 이루어진 이 단체는 산업적 농업과 이로 인해 구성된 구조가 세계 시장의 식량 대부분을 공급하고 있다는 점을 받아들였다. 하지만 다양한 농업 방식을 도입하더라도 세계의 식량 공급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식량 산업과 관련이 없는 선진국과 후진국의 사람으로 구성된 이 단체는 산업적 농업의 화학비료, 살충제, 항생제에 대한 의존이 환경, 사회, 인간의 건강을 위기에 빠뜨렸다고 했다.

이 단체는 “현대의 식량 및 농업 시스템은 구조적으로 부정적 결과와 취약점을 불러왔다.”라며 “문제의 대부분은 특히 대규모 공장식 축산, 농장물 대규모 단일 재배, 화학비료 및 살충제에 의존하는 것과 연결된다.”라고 말했다.

그들은 현재의 집약적인 식량 구조에서 벗어난다면 농업이 생산 작물을 다양화할 뿐만 아니라 비옥하고 건강한 농업 생태계가 형성될 것으로 보았다. 또한 생물종 다양성에 긍정적 영향을 가져오고 생계를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셔터는 “식량 구조의 많은 문제는 구체적으로 산업적 농업의 중심에 있는 작물 획일성, 화학비료와 살충제에 대한 의존과 연결되어 있다.”라고 말했다. 또한 단순히 산업적 농업을 조금 변화시키는 것으로는 장기적 관점의 해결책이 될 수 없으며 근본적으로 새로운 농업 모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친환경적 농업으로의 변화를 저지하는 것은 이 방식의 긍정적 영향에 대한 증거가 부족해서가 아니다.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식량 구조 전체적으로 더 좋은 결과를 내는 것에 대한 높은 기대감과 이익에 대한 영농의 낮은 기대감 사이의 충돌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친환경적 농업 방식은 탄소를 땅에 가둬놓고 생물종 다양성을 보존하며 토양을 다시 비옥하게 만들어서 장기적으로 생산물 수확량을 유지할 수 있게 한다. 농부의 생계가 유지될 수 있다는 증거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양화된 농업 생태계는 다양한 식단과 건강 증진을 용이하게 할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산업적 농업이 농부, 지원금, 대형마트, 정부, 소비자를 구속하여 식량 구조가 몇몇 기업의 손에 통제되고 있는 지경까지 이르렀다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단일 농작물이 대규모로 생산되고 거래되는 것은 오로지 작물을 재배하는 사람, 살충제 제조사, 곡물 무역 회사, 대형마트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서다.”라고 말했다. 보고서는 또한 “산업적 농업은 수십 년간 우위를 선점했고 지속가능한 식량 구조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에 실패했다.”며 “이제는 다양화된 농업 생태계로의 전환이 결과를 개선할 수 있다는 충분한 증거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집약적 농업의 세 가지 비참한 결과를 제시했다. 기업식 농업 또는 삼림벌채와 연관된 세계 식량 구조가 전체 온실가스의 3분의 1을 배출하다는 사실도 포함된다. 또한 단일 작물을 재배하는 데 지나치게 사용되는 화학비료 및 살중제와 공장식 축산으로 발생하는 오염물질은 심각한 수질 오염을 일으키고 있다.

농업에서 사용되는 살충제는 알츠하이머, 기형아, 암, 발달장애 등 인간의 건강 문제와도 연관이 있다. 또한 공장식 축산에서 사용되는 항생제는 항생제에 대한 박테리아의 내성을 증가시켜 사람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를 악화시키고 있다.

https://www.theguardian.com/environment/2016/jun/02/a-switch-to-ecological-farming-will-benefit-health-and-environment-report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