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머레이 북친의 생태주의 또는 야만주의
머레이 북친의 생태주의 또는 야만주의
  • 벤자민 페르난데즈
  • 승인 2016.07.29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쿠르드족 코뮈날리즘의 기원
사회 생태론 및 자유주의적 지역자치주의 이론가인 머레이 북친이 사망한 2006년, 그의 사상에서 영감을 얻은 쿠르드노동자당(PKK)은 총회에서 확고한 민주주의 연방을 구축할 최초의 공동체를 설립하기로 합의했다.미국의 철학가이자 행동주의자인 북친은 평등주의와 무정부주의, 인본주의를 위한 계획의 중심에 생태학이 있다고 생각했다.오랫동안 이목을 끌지 못했던 그의 사상은 뒤늦게 인식되기 시작했다.
2014년 1월 6일, 시리아령 쿠르디스탄 로자바 지역은 자치코뮌으로 연방을 조직했다.로자바 지역은 주민총회를 기반으로 직접민주제와 평등한 자원관리를 골자로 한 사회계약을 채택했다.쿠르드족 운동을 이끈 위대한 지도자인 압둘라 오잘란은 머레이 북친의 저서를 여러 권 읽었고, 종신형으로 터키감옥에 수감된 후 북친과 교류했다.그 영향으로 오잘란에 의해 창설된 쿠르드 인민노동자당(PKK)은 초기 사상이었던 마르크스 레닌주의를 뛰어 넘...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벤자민 페르난데즈
벤자민 페르난데즈 사회학자 및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