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반제국주의자’ 오르테가의 위험한 변절
‘반제국주의자’ 오르테가의 위험한 변절
  • 베르나르 뒤테름
  • 승인 2016.09.01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1월 6일 니카라과에서 대통령 선거가 열릴 예정이다.20여 년 간 집권한 산디니스타 출신의 다니엘 오르테가가 과연 4선에 성공할 수 있을까? ‘사회주의’, ‘반제국주의’를 표방한 그의 이념이 여전히 혁명 시대의 정신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을까?
‘산디니스타 니카라과’. 한 때 두 낱말은 짝이 딱 맞는 단어로 여겨지곤 했다.1980년대 중미는 혁명과 반혁명의 시간들을 겪었다.1979년 산디니스타 반군은 마침내 오랫동안 ‘미국의 인사’로 간주되던 독재자 아나스타시오 소모사를 축출하는 데 성공했다.당시 미국의 지도자들 사이에는 이런 말이 유행했다.“소모사는 개자식이다.하지만 바로 우리의 개자식이다.” 프랭클린 델러노 루즈벨트 대통령이 1939년 아버지 소모사를 두고 이런 발언을 했다면, 헨리 키신저 국무장관도 1936~1979년 집권한 아들 소모사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당시 미...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베르나르 뒤테름
베르나르 뒤테름 누뱅라뇌브 소재 ‘3대륙센터’(CETRI) 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