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흑인의 생명도 소중하다
흑인의 생명도 소중하다
  • 실비 로랑
  • 승인 2016.10.31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년 전 미국에서 신세대 흑인 민권운동이 등장했다.“블랙 라이브즈 매터(흑인의 생명도 소중하다)”라는 슬로건 아래 결집한 그들은 경찰 폭력, 경제 불평등, 가부장제 등에 맞서 싸우고 있다.그들은 새로운 형태의 민권운동에 매진하며, 인종 간 평등을 쟁취하기 위한 과거의 투쟁을 계승해나가고 있다.
인종문제가 불거질 때마다 심각한 현실부정 증세가 미국의 공론장을 뒤덮곤 한다.이를테면 저마다 “상호간의 갈등”을 해결하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말한다거나, 심한 경우 어떤 이들은 부끄러움마저 잊은 채 시위자들이 바로 댈러스 경찰 저격사건(2016년 7월 댈러스 흑인총격살해 항의시위 현장에서 경찰관이 저격 살해당하는 보복사건이 발생했다-역주)의 공모자 내지는 주범이라고 떠들어대곤 한다.그럴 때면 몇 가지 사실이 우리를 부정할 수 없는 진실과 대면하게 해...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실비 로랑
실비 로랑 파리정치대학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