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예멘 전쟁에 휩쓸리는 아프리카의 뿔
예멘 전쟁에 휩쓸리는 아프리카의 뿔
  • 제라르 프뤼니에
  • 승인 2016.10.3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라비아반도와 맞닿아 있는 아프리카의 뿔은 많은 이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지역이다.전략적으로 유리한 항구와 유전들이 위치해 있으며, 화물·무기 운송과 사람들의 왕래가 합법적으로, 또는 불법적으로 이뤄지고 있다.서방국가, 중국, 다국적기업, 산유국 그리고 에티오피아와 에리트레아를 필두로 하는 지역 열강들이 이곳에서 예멘 분쟁으로 불거진 위험한 세력 다툼을 벌이고 있다.
지난 6월 12일, 동이 트기 전 에리트레아의 국경에 침입했던 에티오피아 군대의 정찰 부대들이 에리트레아 정찰대와 마주치는 상황이 발생했다.수십 킬로미터에 이르는 양국 전쟁(1998~2000)의 옛 전선 중 일부가 단 몇 분 만에 불바다가 됐고, 포격, 탱크 기동, 연속 사격이 24시간 가까이 지속 됐다.에리트레아는 이것이 ‘공격행위’라고 규탄했으나 에티오피아는 어색한 침묵을 지켰다.6월 14일이 돼서야 에티오피아 정부 대변인은 자국이 &ldqu...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제라르 프뤼니에
제라르 프뤼니에 대서양위원회 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