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채권단에 맞선 야니스 바루파키스
채권단에 맞선 야니스 바루파키스
  • 앙투안 슈바르츠
  • 승인 2016.10.31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니스 바루파키스는 대중에게 2015년 1월에서 7월까지 그리스의 채권단에 맞선 재무장관으로 잘 알려져 있다.대학교수이기도 한 그는 경제와 게임이론에 관한 저서를 다양하게 집필했다.제목에서 많은 것을 시사하는 저서 <그러면 약자들은 의무를 감수한다?>(1)에서 바루파키스는 유로의 위기와 그 여파를 다룬다.일례로 브레튼 우즈 체제 종식에 대해 언급한 다음, 단일화폐 도입을 위한 유럽연합 국가들의 시도에 대해 설명한다.그는 ‘흑자의 정책적 재활용’ 매커니즘의 필요성, 특히 국가 간 무역 불균형에서 돌발적으로 발생하는 통화관련 문제를 완화할 수 있는, 제도화된 금융자산 이전 형태의 매커니즘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그러나 유로는 이런 매커니즘의 부재를 겪고 있다.단일통화가 환율변동의 불안감을 가라앉혀줬지만, 회원국들은 부채의 재정지원이라는 또 다른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바루파키스는 이 문제를 자유...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앙투안 슈바르츠
앙투안 슈바르츠 info@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