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스마트폰 감시 기술 : 정부는 우리의 사생활을 모두 감시하고 있다
스마트폰 감시 기술 : 정부는 우리의 사생활을 모두 감시하고 있다
  • 지속가능 바람 기자
  • 승인 2016.11.19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감시 및 통제 기술이 늘어나면서 사생활 침해에 대한 논란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특히 CCTV 같은 녹화 장치, 도청 장치 등은 비용에 비해 효과가 미미하다는 지적도 많아지면서 그 필요성에 의문에 제기되고 있는 실태이다. 그러나 연구진들이 밝혀낸 바에 의하면 이렇게 공개된 장소 이외에도 사생활을 감시하는 수단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 중 하나인 NSO 그룹의 감시 도구를 뉴욕 타임즈가 지난 9월 3일에 보도했다.

 

 

샌프란시스코 - 열 명의 아이폰 사용자를 들키지 않고 감시하고 싶으신가요? 그들의 모든 문자 메시지, 통화 내역, 그리고 위치를 수집하고 싶으시다고요? 간단합니다. 그냥 시스템 구축료 500,000달러에다가 650,000달러를 이스라엘 회사인 NSO 그룹에 지불하면 됩니다. 당신이 원한다면 더 많은 사람들을 감시할 수도 있습니다. 그냥 회사의 가격 목록을 참조하시기만 한다면요.

 

NSO 그룹은 이용자의 위치나 개인적인 연락처 등의 스마트폰 활동 내역을 감시할 수 있는 도구를 판매하는 회사들 중 하나인데, 심지어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면 핸드폰을 녹음 장치로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6년 전에 설립되었을 때부터, NSO 그룹은 주목을 받지 않고 조용히 활동해왔다. 그러나 지난달, 보안 연구자들은 NSO 그룹의 시스템이 아랍 에미리트 인권 운동가의 아이폰에 침입하려는 것을 포착했다. 그들은 멕시코 정부의 부패에 대한 기사를 작성한 멕시코 기자가 두 번째 타겟이라는 것도 밝혀냈다.

 

현재 뉴욕 타임스에 의해 밝혀진 NSO 그룹의 내부 이메일과 연락처, 계약 및 상업 제안들은 어떻게 이 회사들이 이 감시 시스템을 운영했고, 이 산업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하여 알려준다. 이메일과 문서들은 NSO 그룹과 거래를 했지만, 보복의 위험에서는 안전한 두 명의 사람으로부터 온 것이었다.

 

이 회사는 목표물이 스마트폰으로 하는 모든 활동을 감시하는 여러 회사들 중 하나이다. 그들은 적극적으로 전 세계 정부와 법 진행 기관에 자신들의 서비스를 홍보한다. 이 산업 시장은 이러한 기술이 테러리스트, 납치범 또는 마약범들을 추적하는데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실제로 NSO 그룹의 기업 모토는 "세상을 안전한 장소로 만들자"이다.

 

신원 확인을 거부한 열 명의 기업 관계자들은, NSO 그룹이 판매를 할 때에 엄격한 내부 선정 시스템을 통하여 결정한다고 밝혔다. 사원들과 외부 인력들로 이루어진 윤리 위원회가 세계은행 등 국제기구가 선정한 인권 순위에 따라 잠재적인 고객들을 판별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 이 사람들 모두가 말하길 NSO는 아직 수출 승인서를 받지 못했다.

 

그러나 비평가들은 기업의 스파이웨어가 기자들이나 인권 운동가들을 추적하는 데에도 사용되었다는 점을 지적한다. 토론토 대학 글로벌 업무 시민 연구소의 빌 마크작(Bill Marczak)은 "이 프로그램에는 신원 확인 절차가 없다.“며 "NSO 시스템이 한번 팔리면, 정부들은 그들이 원하는 방식대로 그 시스템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NSO는 그들이 세상을 더 안전한 곳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고 하지만, 그들은 세상을 더 감시당하는 장소로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NSO 그룹의 기능은 애플, 페이스북 그리고 구글이 정부로부터의 데이터 보호를 위해 더 강력한 암호화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NSO 그룹의 스파이웨어는 목표물들이 무의식적으로 악성 링크가 포함된 텍스트를 클릭하게 만들거나 이전에 발견되지 않은 소프트웨어의 결함을 찾아내어 암호를 푸는 방법을 사용한다. 그들은 저번 달에 연구진에 의해 발견되었을 때에도 애플 소프트웨어의 세 결함을 사용하여 이득을 얻고 있었다.

 

NSO 그룹이 대표하는 사이버 무기 산업은 법적 영역의 그림자에서 운영되며, 대부분 목표물의 개인적 삶에 간섭하고 싶어 하는 기업들이나 정부가 함께 사업할 대상의 사생활을 감시하기 위해 사용한다. 이스라엘은 디지털 무기에 대한 엄격한 수출 통제를 가하고 있지만, NSO 그룹의 감시 기술에 대해서는 아무 제제도 가하고 있지 않다.

 

 

이 사업은 개인적으로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NSO 그룹의 재정에 대하여 많이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그것이 성장하고 있다는 것은 분명하다. 2년 전, NSO 그룹은 샌프란시스코에 본사를 둔 사모 펀드 회사에 1억 2천 달러를 받고 사업의 지배 지분을 팔았다. 그리고 이 비즈니스에 접근했던 두 명의 사람에 따르면 거의 1년 후에, 이 파트너들은 그 가격의 열 배에 이 지분을 팔려고 했다고 한다.

 

이 회사의 내부 문서 세부 사항은 유럽 전 지역에 걸친 국가들과 3년 동안 1500만 달러 넘게 NSO 그룹에 투자해온 멕시코 등과 관련되어 있다.

 

워싱턴 멕시코 대사관의 대변인 리카르도 알다이(Ricardo Alday)는 "우리 정보 시스템은 멕시코 관련 법령을 적용하고 법적 권한을 가진다.”며 “시스템은 기자들이나 활동가들의 사생활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되지 않고 연방 정부와의 모든 계약은 법에 따라 수행된다.”고 말했다.

 

NSO 그룹의 대변인, 자미르 다흐바쉬(Zamir Dahbash)는 자사의 스파이웨어 판매는 공식적으로 정부에 의해 제한되었으며 범죄자와 테러리스트의 조사에만 사용되었다고 발표했다. 그는 회사가 U.A.E.와 멕시코에 판매를 중단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거부했다.

 

지난 6년 동안, '페가수스'라고 불리는 NSO 그룹의 주요 추적 시스템은 아이폰,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그리고 심비안 시스템 등의 스마트폰을 흔적을 남기지 않고 추적하기 위해 많은 정부 기관들에 의해 사용되었다.

 

페가수스 시스템의 기능 중에는 문자 메시지, 연락처 목록, 일정 기록, 이메일 그리고 위치 정보 등을 추출하는 기능이 있다. NSO 그룹이 "room tap"이라고 부르는 기능은 기기의 마이크를 통해 그 기기 주변의 소리를 녹음할 수도 있다.

 

페가수스는 스냅샷 도는 스크린샷을 찍기 위해 카메라를 사용할 수 있으며, 특정 웹사이트나 어플에 폰의 접근을 제한하거나 기기의 웹 브라우저를 통해 접속된 기록 등을 볼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 모든 데이터들은 실시간으로 기관의 서버에 전송된다.

 

NSO 그룹의 상업적 제안서에 따르면 그것의 추적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는 메시지 추적 기능부터 개인적인 감시까지 다양한 방법으로 설치될 수 있다.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회사와 같이, NSO 그룹은 감시 도구의 가격을 기본요금 50만 달러와 추가적인 목표물의 수에 따라 결정한다. 만약 10명의 아이폰 사용자를 감시하고 싶다면, NSO 그룹은 정부 기관에 65만 달러를 요구한다. 10명의 안드로이드 유저 또한 65만 달러, 5명의 블랙베리 유저에게는 50만 달러, 그리고 5명의 심비안 유저는 30만 달러를 각각 요구한다.

 

만약 더 많은 목표물을 추적하고 싶다면, 더 지불하면 된다. NSO 그룹의 상업 제안서에 따르면 100명의 타겟은 80만 달러, 50명은 50만 달러, 20명은 25만 달러, 그리고 10명은 15만 달러를 추가적으로 요한다. 또한 매년 17%의 시스템 유지 보수 비용이 추가된다.

 

NSO 그룹의 문서는 그것이 "제한되지 않은 타겟의 휴대 기기에 대한 접근"을 명시한다. 요약하자면, 이용자는 원격으로 그리고 은밀하게 타겟의 관계, 위치, 전화 내역, 계획 그리고 활동, 즉 그들이 언제, 어디에 있던 타겟을 감시할 수 있는 것이다.

 

 

이하은 / 상산고등학교 / 대한민국 지속가능 청소년단(SARKA) 리포터

정지형 / 바람저널리스트 (http://baram.news / baramyess@naver.com)

지속가능 바람 (baramyess)

지속 가능한 사회로 나아감에 미력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합니다.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젊은 사업가들, YeSS는 나눔과 배려의 세상을 조명합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지속가능 바람 기자
지속가능 바람 기자 baramyes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