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차그룹 용역 ‘싹쓸이’…재하청 꼼수로 노동자 책임회피
현대엔지니어링, 현대차그룹 용역 ‘싹쓸이’…재하청 꼼수로 노동자 책임회피
  • 최주연 기자
  • 승인 2016.12.05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현대엔지니어링이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의 경비·미화·조경·통근버스 등 자산관리 용역 사업은 전부 몰아 받아 매년 수천억 매출을 올리면서 노동자에 대한 책임에 대해선 회피, 묵인‧방조해 논란이 일고 있다.
 
 
현대차그룹 경비·미화·조경·통근버스 등 사업 몰아 받아 수천억 매출

손 안대고 코 풀기의 정석?…재하청 줘 노동자에 대한 책임 ‘나 몰라라’
 
현대ENG “별도로 말씀드릴 사항 없다” 반복만…법적 문제없으면 끝?
 
 

꼼수 없는 기업 경영은 불가능한 것일까? 소비자와 노동자에 대한 기업의 꼼수에 대한 소식이 하루건너 보도되고 있어 분노의 감정이 무뎌질 지경에 이르렀다. 특히 규모가 큰 기업들은 책임회피 할 궁리로 ‘전략’을 짜느라 바쁜데, 이것으로 ‘위험요소’들을 해소한다. 가령, 유독물질을 판매할 때는 중간상인을 두고 유통시켜 발뺌하려 들고, 노동자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서 규모가 작은 업체에 하청을 줘 모든 책임을 ‘전가’시킨다. 전자는 지금도 해결되지 않은 SK케미칼의 가습기 살균제에 대한 꼼수였고, 후자는 현대엔지니어링의 노동자에 대한 꼼수다. 그리하여 대한민국에는 엄청난 이익을 가져가는 사람은 있어도 책임지는 사람이 없다.

 
현대엔지니어링(이하 현대ENG)이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사의 자산관리 용역(경비·미화·조경·통근버스 등)  사업은 전부 몰아 받으면서 노동자에 대한 책임에 대해선 회피, 묵인‧방조해 논란이 일고 있다.
 
현대ENG가 현대차그룹 계열사의 시설물유지관리 용역을 싹쓸이 하며 매년 수천억 원의 매출을 올리면서도 노동자에 대한 책임을 회피할 수 있었던 이유는, ‘하청의 하청’ 구조를 전략적으로 짰기 때문이다. 소규모의 인력 업체에 재하청을 주고 문제가 발생하면 해당 업체가 책임을 져야하는 구조를 만들었던 것.
 
현대모비스-현대엔지니어링-대덕휴비즈
 
…재하청 구조 짜 대기업 책임회피
 
현대모비스 공장에서 경비 일을 했지만 현대ENG의 하청업체인 대덕휴비즈에 소속돼 있던 A씨는 2015년 11월 임금체불 문제로 대덕휴비즈를 상대로 노동부에 진정서를 넣고 이후 내부비리를 제보한다. 이후 A씨는 ‘근로계약서상 계약 종료’를 이유로 한 달 후 해고통보를 받게 된다. A씨는 계약서상에 <시작일은 있었지만 종료일은 없었다>고 주장하며 2016년 3월 부당해고 진정서를 냈지만 증거가 없다는 이유로 기각된다.
 
그리고 2016년 11월 A씨는 자신의 주장을 입증할 증거를 찾게 된다. 대덕휴비즈가 2015년 9월에 노동부에 제출한 A씨의 근로계약서 사본을 입수하게 된 것. 실제로 이 근로계약서에는 시작일은 기재돼 있었지만 퇴직일이 공란으로 비어있었다.
 
한편 2015년 12월 대덕휴비즈는 노동부에 A씨의 근로계약서라며 계약종료일이 2015년 12월 31일로 기입돼있는 문서를 제출했다. 그리고 이 두 문서에 대해 해명하길, 지난해 9월에 제출했던 (종료일이 공란으로 비어있는)계약서가 조작된 것이고, 12월에 제출한(종료일이 2015년 12월 31일로 기입돼있는) 계약서가 원본이라는 것이다.
 
A씨와 대덕휴비즈가 왈가왈부하는 사이, A씨가 직접 몸 담았던 현대모비스와 그 용역 사업을 맡았던 현대ENG는 뒤로 빠져서는 어떤 책임도 지고 있지 않다. 어찌됐건 A씨는 대덕휴비즈 소속이라는 것이다.
 
A씨는 두 회사에 도움을 손길을 뻗었지만 두 회사 모두 팔짱을 낀 채 어떤 움직임도 보이지 않는다. 애초에 대기업이 하청에 재하청을 주는 구조를 일부러 만든 것은 노동자에 대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을 재하청업체에 전가하려는 목적이었기 때문이다. 법적으로도 문제가 되지 않기에 당당하게 발뺌할 수 있다.
 
현재 A씨는 이 일로 인해 폭행과 협박을 비롯, 청부살인 협박까지 받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 언론에서 A씨에 따르면 현대모비스가 A씨가 내부 고발한 내용을 현대엔지니어링과 대덕휴비즈에 공개했다는 것이다. 비리 당사자는 A씨의 집까지 찾아와 A씨를 협박하고 있다고 전했다.
 
5일 현대ENG 관계자는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별도로 말씀드릴 사항이 없다”며 말을 최대한 아꼈고, A씨를 협박하는 비리 당사자에 대해서는 “우리 회사 사람이 아닌 것까지만 말씀드릴 수 있다”고 전했다.
 
이렇듯 말을 아끼고 시간이 흘러가길 기다리는 것만으로도 대기업은 엄청난 수익을 가져가면서도 ‘위험요소’를 해소하고 책임회피가 가능하다.
 
 
‘원청 갑질’ 논란에 위장계열사 의혹까지
 
…현대그룹 경영권 승계 영향 미칠까
 
   
▲ 현대자동차 정의선 부회장. 재하청을 주는 구조를 짜서 노동자에 대한 어떤 책임도 회피하며 ‘손 안 대고 코 푸려는’ 형상은 정의선 부회장에게, 현대차 그룹의 경영권 승계 계획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사진제공=뉴스1)
현대ENG는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의 자금줄로도 주목받고 있는 회사다. 현대차그룹 계열사의 시설물유지관리 용역 일감을 몰아 받으면서 엄청난 매출을 올리는데, 이 사업은 전자어음으로 대금을 받는 건설관련 사업에 비해, 현금을 받기에 ‘알짜배기’ 사업이라 평가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하청을 주는 구조를 짜서 노동자에 대한 어떤 책임도 회피하며 ‘손 안 대고 코 푸려는’ 형상은 정의선 부회장에게, 현대차 그룹의 경영권 승계 계획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워너관광개발의 오너스골프클럽 위장계열사 의혹이 사그라지기는커녕 더 많은 증거들이 확보되고 있는데, 이는 현대ENG와 현대건설의 합병추진에도 부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의선 부회장은 현대ENG의 상장을 추진하거나 현대건설과 합병해 그룹 승계에 필요한 자금을 마련할 것이라는 전망이 지속되고 있는 상태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온라인에서 서비스하는 기사를 모두 보실 수 있습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최주연 기자
최주연 기자 dodu103@ilemond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