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향균 성분의 핸드워시와 세정젤 사용을 멈추어야 하는가?
향균 성분의 핸드워시와 세정젤 사용을 멈추어야 하는가?
  • 지속가능 바람 기자
  • 승인 2016.12.11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9명의 사망자를 낸 옥시의 가습기살균제 성분 메칠이소치아졸리논(CMIT/MIT)이 함유된 치약, 트리클로산이 함유된 항균 핸드워시와 세정제 등 우리 생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생활용품에서 유해한 성분이 발견되어 세상을 공포에 떨게 하고 있다. 질병예방을 위해 권고되었던 항균 성분의 핸드워시와 세정젤은 식품의약국(FDA)에서 제품 판매를 금지했다. 식품의약국(FDA) 의약품평가조사센터 연구원은 “항균성 세정제가 세균의 번식을 막는데 효과적이라는 기존 통념과 반대의 실험 결과가 나왔다” 며 “동물 실험 결과, 몇 가지 항균성 물질은 장기적으로 인체에 해를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제 우리는 어떤 제품을 믿고 사서 써야 할지, 안전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것은 아닌지 의문이 든다. 우리 모두의 건강을 위해 안전한 제품만이 시판되길 바라는 바이다.

 

식품의약국은 일부 치약 제조업체가 치약에 포함된 항균 성분이 충치 및 치주 질환에 효과가 있음을 입증한 것이 제외 이유라고 밝혔다. 식품의약국은 현재 비누 제품 외에도 손 소독제, 1회용 소독 티슈 등에 대한 안전성과 효능을 조사 중이며 제조업체들을 상대로 알코올 등 3가지 주요 항균 성분에 대한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청했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들 제품에 대한 판매 금지 결정도 내려질 예정이다.

 

 

비누가 필요한가? 99.9%의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향균 핸드워시보다 나은 게 있다면, 그것은 바로 평범한 비누다. 미국 식품의약국은 향균 성분이 들어간 비누들 (바 제형, 젤, 액체형)의 판매를 금지했다. 식품의약국은 지난 주, 19가지의 성분 들 중 하나라도 들어간 향균 비누의 판매를 2017년 부로 금지한다고 규정했다. 그 중 정밀 조사된 화학 물질은 액체에 들어있는 ‘트리클로산’과 바 제형에 들어있는 ‘트라이클로카르반’이다. ‘트리클로산’은 아동 알레르기와 관련되어 있고 쥐의 호르몬 레벨을 증가시키는데, 자세히는 갑상선 호르몬을 줄이고 오에스트로겐을 증가시킨다. ‘트라이클로카르반’은 남성 호르몬 레벨 상승과 관련이 있으며 쥐 실험에서 낮은 출생체중을 보여주었다.

 

미국 애리조나주에 위치한 바이오디자인협회 환경안전센터의 롤프 할덴 박사는 비록 몇몇 제조업체들이 식품의약국에서 진행 중인 조사에 대해 알고 있고, 해당 화학 물질(트라이클로카르반)이 금지되기 전에 자신들의 제품에서 제거하고자 하지만, 미국 내 대략 2000개의 제품에 ‘트라이클로산’을 포함되어 있다고 예상한다.

 

할덴 박사는 어떤 제품이 곧 금지될 화학성분을 포함하고 있는지 아는 것이 힘들다고 말한다. 향균 성분들이 때론 다른 이름으로도 불리기 때문이다. ‘트리클로산’이나 ‘트라이클로카르반’과 같은 흔한 향균 비누에 들어가는 성분들의 이름을 영국에서는 찾아볼 수 없으며, 식품의약국에서 금지한 다른 약물에 대한 제조업자들의 반응 또한 없다.

 

그러나 식품의약국은 비누에서 멈추지 않는다. 작은 병에 들어있는 향균 젤은 핸드백에 반드시 들어 가야할 물건이 되어 사무실, 놀이터 혹은 대중교통에서 유해 병균을 제거한다. 만약 당신에게 손을 씻을 시간이 없거나, 손을 씻을 만한 공간이 없다면 쭉 짜서 쓰는 분홍색 손 세정제가 흔한 대체제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식품의약국은 살균제 제조업자들에게 그들의 제품이 위험요소보다 더 큰 이득이 있다는 증거를 제시하라 요구하고 있다. 그들은 금지 약물 리스트에 오르지 않았으나 미국과 영국의 세정제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에탄올, 이소프로필기 알코올과 염화 벤잘코늄의 상대적인 혜택과 위험요소에 대해 집중한다.

 

향균 성분은 또한, 향균 저항을 촉진할 수 있다. 모든 박테리아를 파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그래서, 당신은 달콤한 향이 나는 젤과 향균 비누를 쓰레기통으로 보내야 하는가?

 

해결책은

버려야 한다. 미국 질병 예방 센터는 비누와 물로 손을 씻는 것이 세균을 제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말한다.

 

손등과 안쪽, 손가락 사이와 손톱 밑을 거품을 내서 손을 씻는 것. 손을 씻는 행위에는 모든 과학이 담겨있다. 생일 축하 노래를 한 곡 완곡할 시간 정도로 손을 문질러라. 그리고 헹구고 말려라. 물의 온도는 세균을 제거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 같아 보이지만, 따뜻한 물이 손을 더 자극함에도 불구하고 물의 온도는 세균을 제거하는데 많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솔직히, 많은 사람들이 손 씻기를 올바르게 하지 않는다.

 

비누와 물이 없다면, 손 세정제는 없는 것 보단 나을 것이다. 그러나 거기에 들은 알코올 성분은 효과적으로 60% 이상의 세균을 죽일 수 있다.

 

 

 

 

  •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 잡지를 받아보실 수 있고,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모든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지속가능 바람 기자
지속가능 바람 기자 baramyes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