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호 구매하기
노동과 보건, 그리고 정치
노동과 보건, 그리고 정치
  • 노엘 뷔르기
  • 승인 2010.02.04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술 리뷰]
명쾌하고 꼼꼼한 분석이 돋보이는 책 <노동의 프랑스>.(1) 이 책은 프랑스와 유럽의 노동계에 대해 고민해보고 정리하고 있다.최신 자료를 근거로 삼은 이 책은 수십 년간 프랑스와 유럽에서 이루어진 구조조정과 사회보장 내용을 담고 있다.경제·사회 분야 전문가들이 공동 집필한 이 책이 추구하는 목표는 두 가지다.첫째는 일반인과 전문가 독자들이 노동계의 주요 문제인 고용, 실업, 임금, 수익, 불평등과 재분배, 사회보장, 기업의 구조조정, 그 결과 직업 세계에서의 인간관계, 노사 갈등에 대해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둘째는 사상의 갈등이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하고, 일상에서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논리를 새롭게 해석하는 일이다.가령 사회보장에 투자하는 국가정책을 옹호한다.사회보장은 비용을 줄이는 것이 아니라 투자해야 하는 대상이라는 것이다.

 이 책이 추구하는 목표는 중요하다.왜냐하면 ...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