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불사조를 꿈꾸는 마테오 렌치
불사조를 꿈꾸는 마테오 렌치
  • 라파엘 로다니
  • 승인 2017.01.02 09: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타마토레,(1) 파괴자는 결국 파괴됐다.국민투표 다음 날, 마테오 렌치는 페이스북에 다음과 같이 글을 올렸다.“여느 주말처럼 나는 폰타시에베 시에 있는 집으로 돌아왔다.내가 집에 도착할 때면 모두들 잠자리에 들어있었지만, 이번에는 달랐다.수많은 옷가지와 서류, 책 등의 짐들이 함께 돌아왔기 때문이다.난 키지 궁(이탈리의 총리 공관)의 3층에 있던 관저를 닫았다.나는 진짜로 집에 돌아왔다.” 65%가 넘는 역대 최고의 투표율을 기록한 이번 헌법개혁 국민투표는 60%의 반대로 부결됐다.마테오 렌치의 추락은 그리 놀랄 일은 아니다.피렌체 시장이었던 마테오 렌치를 2014년 총리로 추대했던 이탈리아 정치권이 이번에는 그를 추락시켰다.이탈리아 정치권은 새로운 구세주를 종종 만들어낸다.그리고 사회 전반에 퍼진 급격한 변화의 열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구세주’의 정치적 업적을 고려하지 않고 곧바로 그를 산화시...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

라파엘 로다니
라파엘 로다니 볼로냐 대학 정치이념사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