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호 구매하기
벨기에 왈로니아의 저항, 허세인가 돌파구인가
벨기에 왈로니아의 저항, 허세인가 돌파구인가
  • 라울 마르크제나르 ㅣ 정치학자
  • 승인 2017.01.02 0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U와 캐나다 간 포괄적 경제무역협정(CETA)
유럽연합(EU)과 캐나다는 2009년부터 EU-캐나다 간 자유무역협정(FTA)인 ‘포괄적 경제무역협정(CETA)’을 극비리에 협상해 2016년 10월 27일 체결 예정에 있었다.그러나 서명식을 13일 앞두고, 사회당이 이끄는 벨기에 왈로니아 지방정부가 연방정부의 CETA 체결에 동의하지 않았다.왈로니아의 반대는 유럽의 지도자들에게 있어 청천병력과 같았으며, 국민들에 대한 경멸심을 표출하는 계기를 제공했다.결국 왈로니아 지방정부 총리인 폴 마그네트는 2015년 여름 그리스 총리인 알렉시스 치프라스를 비롯해 ‘감히 순응하지 않은 자’들과 같은 처지에 놓였으며, 그는 유럽위원회의 포화를 받게 됐다.협박을 동반한 마라톤협상 끝에, 마침내 왈로니아 지방정부는 새로이 구상된 협정에 동의했다.일각에서는 왈로니아 지방정부의 동의는, 그리스 정부가 결국 긴축정책의 수용을 타협했던 것과 같은 경우로 해석한다.그러나 면밀하게 분... ...
  • 정기구독 회원 전용 기사입니다. 로그인 하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정기구독 인증을 받으시면 기사 전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인증을 받지 않으셨다면 홈페이지 게시판 또는 info@ilemonde.com을 통해 인증 신청 바랍니다.
    정기구독을 하시면, 유료 독자님에게만 서비스되는 월간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한국어판을 받아보시고, 동시에 모든 온라인 기사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전용 유료독자님에게는 <르몽드 디플로마티크>의 온라인 기사들이 제공됩니다.
이 기사를 후원 합니다.
※ 후원 전 필독사항

비공개기사에 대해 후원(결제)하시더라도 기사 전체를 읽으실 수 없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구독 신청을 하시면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5000원 이상 기사 후원 후 1:1 문의하기를 작성해주시면 1회에 한해 과월호를 발송해드립니다.